[새정부 바란다⑦] 여경협 이정한 "제2 마켓컬리 만들려면"
[새정부 바란다⑦] 여경협 이정한 "제2 마켓컬리 만들려면"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2.02.22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세대 여성창업기술 지원 통한 강소기업 육성정책 필요
1월 취임직후 연달아 대선주자 만나 “별도 특화정책” 촉구

여성기업 정책 총괄 컨트롤 타워…중기부 내 ‘실’급 신설
'수의계약 가능범위 1억원' 가장먼저 현실화할 정책 꼽아

한국 경제를 이끌고 있는 기업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은 무엇일까. 3월 9일, 기업들의 경영방침을 좌우할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진행된다. <신아일보>는 대선까지 매일, 산업계 경제단체장 7명의 목소리와 함께 각 업계‧업종별로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핵심 키워드를 뽑기로 했다. 그리고 ‘새정부 바란다’ 타이틀로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4명의 대선 후보에게 전달하겠다. 대선주자와 함께 <신아일보>도 마지막 한 달 레이스를 펼친다.
오늘은 한국여성경제인을 대표하는 이정한 회장을 통해 ‘여성 강소기업 육성’ 해결책을 전달한다./ <편집자 주>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사진=ㅂ]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사진=여경협]

“여성의 기업가적 태도는 20대에 최고조다. 남성보다도 앞선다. 2030세대 여성기술창업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를 통해 제2의 마켓컬리‧청소연구소 등을 만들어내야 한다.”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여경협) 회장은 지난 1월 취임 하자마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연달아 만났다. 그리고 한 결 같이 “여성기업 만을 위한 별도의 특화정책 마련”을 집중적으로 요구했다.

21일 여경협에 따르면, 이정한 회장은 277만 여성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골자로 한 ‘20대 대선 여성기업 정책제안 집’을 만들어 대선주자들에 제시했다.

이 회장은 대선 후보들과의 만남 자리에서 “현재 여성기업의 정부정책 수혜율은 10%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277만 여성기업만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 마련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차기정부에 가장 바라는 정책으로 '2030세대 여성 강소기업 육성을 꼽았다. 이 회장은 “소비시장을 주도했던 소비감각과 고도의 기술을 접목한 2030 여성 기술창업이 활발해지고 있다”며 “이를 지원해 여성 유니콘기업 시대를 열 수 있는 지원정책이 나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성창업은 2020년 기준 전체 창업기업의 46.7%를 차지했지만 양적 성장과는 반대로 규모와 매출은 미약한 상태다. 따라서 급부상한 여성기업 ‘마켓컬리‧째깍악어‧자란다‧청소연구소’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생활밀착형 서비스 플랫폼이 탄생될 수 있게 여성의 권익 향샹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여성기업수 현황.[그래프=여경협]
여성기업수 연도별 비중 현황.[그래프=여경협]

이 회장은 “여성기업정책실 신설”도 요청했다. 여성 강소기업 육성과 별도의 특화정책 마련을 위해선 ‘실’급 이상의 부처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 회장은 “중소벤처기업부 내 여성기업정책실을 만들어 여성경제 활성화 지원사업에 전념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여성기업정책실은 여성기업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 기능을 맡는다. 이와 동시에 여성기업 생애주기별 지원정책과 여성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창출, 투자확충, 판로개척 등 목표와 지원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 회장은 차기정부에 ‘여성기업 수의계약 가능범위 상향’을 가장 먼저 현실화 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 회장은 “여성기업 제품 판로확대를 위해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은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정부에서 법을 개정했다”며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 거의 이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꼬집었다.

실제 ‘여성기업 수의계약 한도’의 경우 작년 국가계약법이 개정돼 5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상향된 상태다. 그러나 지방계약법은 아직 5000만원으로 일치하지 않아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관공서에선 수의계약 체결 시 내부감사 등의 부담으로 제도 활용을 꺼리고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 회장은 “여성기업을 위한 좋은 정책이 많이 있음에도 애석하게 잘 지켜지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며 “새로운 정부에서는 여성기업을 위한 정책과 제도가 잘 자리잡고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이 회장은 △여성기업 상생 플랫폼 구축‧운영 △여성기업 역량강화 Scale Up 프로그램 신설 △여성기업 R&D 및 기술에 대한 지원 강화 △여성기업을 위한 상생협력·ESG 지원사업 △여성기업 경영혁신 지원사업 △여성가장 창업자금 지원사업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 목표비율 상향 △여성기업 전용 공제제도 확립 근거 마련 △남성 육아를 위한 인식개선 및 지원정책 확대 등 총 11가지를 ‘여성기업 정책제안 집’에 담았다.

kja3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