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업] "남자한테 참 좋은데"…전립선·정자 개선 '맞춤형' 건기식
[매치업] "남자한테 참 좋은데"…전립선·정자 개선 '맞춤형' 건기식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3.09.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C인삼공사 '홍삼오일 알엑스진 클린' 전립선 무게·두께 감소
일동후디스 '블랙맥스 마카제왕' 정자 수 늘리고 운동성 향상
CJ웰케어 '전립소 쏘팔정 맥스' 전립선 부피, 잔뇨량 개선 효과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이미지=아이클릭아트]

KGC인삼공사, 일동후디스, CJ웰케어(이상 연매출 순)가 남성 타깃의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속속 선보였다. 이들은 전립선과 정자 운동성 개선 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앞세워 남심(男心)을 공략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KT&G의 자회사 KGC인삼공사, 일동제약에서 계열 분리한 일동후디스, CJ제일제당 자회사 CJ웰케어는 남성 특화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새로운 먹거리로 삼았다. 이는 웰빙 트렌드 확산과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인구 고령화 등으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꾸준히 커지는 것과 연관 깊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국내 건기식 시장규모는 2019년 4조8936억원에서 지난해 6조1429억원으로 3년 새 25%가량 성장했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제약·바이오업계 뿐만 아니라 식품기업들도 건기식 사업에 뛰어들면서 관련 시장 규모는 빠르게 확대됐다. 

특히 남성을 위한 건기식은 전립선 개선을 위한 상품군이 비교적 많다. 전립선 질환은 우리나라 중년 남자 절반 이상이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으로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수록 호르몬, 성장인자 불균형으로 전립선이 비대해져 발생한다. 국내 전립선 질환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약 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립선비대증 85%, 전립선염 15% 비율로 진료비가 지출됐다. 

KGC인삼공사의 홍삼오일 알엑스진 클린. [사진=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의 홍삼오일 알엑스진 클린. [사진=KGC인삼공사]

이런 가운데 홍삼 대명사 ‘정관장’으로 국내 건기식 시장 확대에 큰 역할을 한 KGC인삼공사는 전립선 건강을 위한 ‘홍삼오일 RXGIN CLEAN(알엑스진 클린)’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한 ‘홍삼오일’이 주원료다. KGC인삼공사는 2018년부터 5년간 홍삼오일을 연구한 결과 전립선 무게와 두께 감소에 도움 준다는 점을 인체시험을 통해 확인하고 특허 등록까지 마쳤다. 

제품 캡슐 1개(502㎎)에는 홍삼 10뿌리에서 추출한 홍삼오일(0.5g)이 함유됐다. KGC인삼공사는 초임계 공법을 통해 홍삼오일을 추출했다고 강조했다. 초임계 공법은 55~65℃ 저온에서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오일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잔여물 없이 정제돼 더욱 순도 높은 홍삼오일을 추출했다는 게 KGC인삼공사의 설명이다.
 
‘하이뮨’으로 국내 성인단백질 1위 기업이 된 일동후디스는 ‘블랙맥스 마카제왕’으로 남성 건기식 시장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블랙맥스 마카제왕은 해발 4000미터(m) 이상의 안데스산맥에서 자라는 페루산 마카 중 단 3%만 생산되는 블랙마카로 차별화한 제품이다. 주원료인 ‘블랙마카 마카젤라틴화분말’은 정자운동성 개선, 정자 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카 개별인정형 원료로서 식약처 인정을 받았다. 하루 스틱 한 포는 페루산 블랙마카를 일일 섭취 최대량인 5000㎎을 충족한다. 

제품에는 블랙마카뿐만 아니라 홍삼·흑마늘·산수유를 비롯한 10종의 부원료가 첨가됐다. 비타민 7종, 미네랄 2종 등 기능성 성분도 배합됐다. 일동후디스는 인지도 제고 차원에서 배우 이태곤을 블랙맥스 마카제왕 모델로 발탁하며 마케팅을 전개 중이다. 

일동후디스의 블랙맥스 마카제왕. [사진=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의 블랙맥스 마카제왕. [사진=일동후디스]
CJ웰케어의 전립쏘 쏘팔정 맥스. [사진=CJ웰케어]
CJ웰케어의 전립쏘 쏘팔정 맥스. [사진=CJ웰케어]

CJ웰케어는 고함량 전립선 건기식 ‘전립소 쏘팔정 맥스’를 내놓았다. 이 제품은 기능성 원료 ‘쏘팔메토’와 ‘옥타코사놀’이 일일섭취량 기준 최대치를 함유했다. CJ웰케어에 따르면 쏘팔메토 열매추출물은 인체적용시험 결과 테스토스테론 증가와 전립선 부피·잔뇨량 개선이, 옥타코사놀은 탈진 시까지 운동시간 향상과 최대 산소 섭취량 증가 등이 확인됐다. 하루 한 알로 간편하게 전립선 건강과 지구력을 챙길 수 있다는 게 CJ웰케어의 설명이다.

전립쏘 쏘팔정 맥스에는 비타민B군·아연·망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비타민B군은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보다 1000%, 아연과 망간은 200% 고함량이다. CJ웰케어는 제품 주 타깃을 4050 남성으로 잡았다. 

parks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