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최태원 재계 수장들, 미 경제 리더들과 첨단기술동맹 모색
이재용·최태원 재계 수장들, 미 경제 리더들과 첨단기술동맹 모색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4.26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첨단산업 포럼' 개최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사진=각사]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사진=각사]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신동빈 등 국내 재계 수장들이 미국 첨단산업 분야 리더들과 만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기술동맹을 강화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미국상공회의소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한 가운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및 ‘한미 첨단산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자리엔 국내외 주요 기업 수장 39명이 참석했다. 한국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이 참가했다. 미국에선 퀄컴, IBM, 마이크로소프트, 보잉, GE, 테슬라 등 주요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양국 첨단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함께 모인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참석 기업의 비즈니스에 기반한 한미 간 첨단산업, 공급망, 핵심기술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이어 ‘한미 첨단산업 포럼’도 열렸다. ‘한미경협의 확장, 향후 70년의 과제’를 주제로 개최된 포럼엔 한미 경제인과 정부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통해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했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도 축사를 통해 양국 첨단산업분야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은 인사말을 통해 한미동맹의 향후 70년의 과제로 첨단기술동맹으로의 도약을 강조하며 한국이 국제질서를 만들어 가는 글로벌 중추국가가 될 수 있도록 미국이 힘을 보태주기를 제안했다.

또한 “과학, 기술, 경제 등에서 미국의 프런티어 정신과 맨손으로 국가경제를 일으켰던 한국의 기업가정신은 양국의 공통된 기본 가치”라며 “이를 기반으로 혁신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자리에선 양국간 협력강화를 모색하기 위한 패널토론도 진행됐다.

옥타비오 시모에스 한미재계회의 미국측 위원장이 좌장을 맡았고 △첨단산업 분야에서 활발한 대미투자와 협력사업을 벌이고 있는 한화솔루션 이구영 사장 △HD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민병주 원장이 패널로 참여해 첨단산업 한미협력 고도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화솔루션은 올해 미국 태양광 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HD현대일렉트릭 역시 미국 현지 생산전략 전환을 통해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친환경 에너지부문에서 협력을 넓히고 있다. 

미국 측에선 히로시 록하이머 구글 수석 부사장과 찰스 프리먼 미국상공회의소 아시아 부사장이 참여해 디지털 및 인터넷 기술분야 한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미국 경제사절단은 총 122개사가 참여해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최대규모로 꾸려졌다. 5대 그룹 총수와 6대 경제단체장이 모두 참석했다.

경제사절단은 방미를 계기로 현지 비즈니스 확대, MOU 체결 논의 등을 비롯해 미국 기업들과 비즈니스 활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사절단 공식행사 외 △밥 메넨데즈 미상원 외교위원장 면담 △미국 대기업 경제단체인 BRT(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조슈아 볼튼 회장 면담 △미국의 대표적 씽크탱크인 CSIS(국제전략문제연구소)와의 오찬간담회 등 경제계의 별도 활동을 통해 활발한 민간 경제외교를 펼칠 예정이다. 

한편 전경련과 미국상공회의소는 지난 30여년간 양국 민간경제계의 최고위급 네트워크인 한미재계회의를 운영해 오고 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