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재용, 글로벌 제약사들과 회동…'제2 반도체 신화' 만든다
삼성 이재용, 글로벌 제약사들과 회동…'제2 반도체 신화' 만든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5.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끈기있는 도전 승패 갈라, 반도체 성공 바이오 신화로 연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2021년 11월 미국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본사를 찾아 누바 아페얀(Noubar Afeyan) 모더나 공동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과 만난 모습.[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2021년 11월 미국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본사를 찾아 누바 아페얀(Noubar Afeyan) 모더나 공동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과 만난 모습.[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글로벌 바이오산업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다지며 ‘제2반도체 신화’ 구현의 토대를 탄탄히 했다.

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세계 최대 바이오클러스터인 미국 동부에서 글로벌 빅파마(Big Pharma) 및 바이오 벤처 인큐베이션 회사의 최고경영자(CEO)들과 연쇄 회동을 가졌다.

그가 이번에 만난 이들은 △호아킨 두아토 J&J CEO △지오반니 카포리오BMS CEO △누바 아페얀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CEO △크리스토퍼 비에바허 바이오젠 CEO △케빈 알리 오가논 CEO 등이다. 이 회장은 이들과 바이오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사업 발굴을 위한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회장의 이번 회동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한층 더 강화해 바이오 사업을 ‘제2의 반도체’로 키우는데 힘을 싣기 위함이다.

약 10년 전 설립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비교적 짧은 사업 기간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과감한 투자 △이를 통한 미래 성장산업 선점 △압도적인 제조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1위를 달성했다.

삼성이 진입 장벽이 높은 바이오산업에서 빠른 시간 안에 성과를 낸 건 생산 기술과 연구개발(R&D) 역량뿐만 아니라 장기 협업을 위한 신뢰와 평판을 구축한 덕분이다.

J&J는 창립 140여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톱티어 바이오 제약사로 삼성의 주요 고객이다. BMS는 2013년 삼성에 의약품 생산 첫 발주를 해 삼성의 바이오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줬다.

또 플래그십사의 누바 아페얀 CEO는 모더나의 공동 설립자로서 삼성과 mRNA백신 생산계약을 통해 국내 코로나 위기 극복에 함께 기여했다. 양사는 유망 바이오 벤처 발굴 및 육성에도 함께 힘을 쏟고 있다.

바이오젠은 삼성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들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합작해 설립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은 지난해 모두 삼성에 매각했다. 그러나 삼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럽지역 유통과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삼성은 바이오를 반도체에 버금가는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자는 이재용 회장의 의지에 따라 바이오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 중이다. 또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확대 등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속 투자와 생산 기술·역량 고도화, R&D 역량 내재화를 통해 바이오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지난해 10월 송도에서 제4 공장 가동을 시작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앞으로 제2 바이오 캠퍼스를 새로 조성해 추가로 공장을 건설한다. 아울러 생산 기술과 역량을 고도화해 ‘글로벌 바이오 의약품 생산 허브’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이 회장은 제약사와 미팅 후 북미 판매법인 직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출발점은 중요하지 않다”며 “과감하고 끈기있는 도전이 승패를 가른다. 반도체 성공 DNA를 바이오 신화로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