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에 초대형 '롯데몰' 오픈…"아시아 쇼핑 1번지 도약"
베트남 하노이에 초대형 '롯데몰' 오픈…"아시아 쇼핑 1번지 도약"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7.27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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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만7000평 규모 상업 복합단지…쇼핑몰·마트·호텔·영화관 계열사 '총동원'
국내 기업 해외 진출 지원, 하노이 내수 진작·고용창출 등 경제 활성화 촉진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전경.[사진=롯데쇼핑]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전경.[사진=롯데쇼핑]

롯데쇼핑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을 계기로 아시아 시장 확대에 나선다. 롯데쇼핑은 그룹 계열사 역량이 총동원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하노이 대표 랜드마크는 물론 아시아 쇼핑 1번지로 키운다는 포부다.

27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하노이 중심지인 서호(西湖) 신도시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28일 프리 오픈한다. 정식 오픈은 9월22일이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쇼핑몰·마트·호텔·아쿠아리움·영화관 등이 입점한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다. 연면적은 약 35만4000㎡(약 10만7000평)에 달한다. 이는 축구장 50개를 합한 규모로 현지 유통시설 중 최대 규모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의 메인시설인 쇼핑몰은 단지 면적의 60% 이상인 약 22만2000㎡(약 6만7000평) 규모며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7개층, 233개 매장으로 구성됐다.

1층에는 샤넬·디올 등 글로벌 뷰티 브랜드의 베트남 최초 부티크형 코스메틱 매장을 비롯해 나이키 라이즈·삼성 익스피리언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 플래그십 매장을 선보인다. 2층에는 아디다스·뉴발란스 등 인기 스포츠 매장과 막스앤스펜서·풀앤베어 등 글로벌 영패션 매장들이 자리한다. 3층에는 전 세계 유명 골프용품과 의류를 한자리에 모은 TAT골프 매장과 다양한 키즈 매장들, 베트남 현지 인기 맛집들을 모은 푸드홀과 한식 전문 식당가를 선보인다.

쇼핑몰은 여행 같은 하루를 선사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쇼핑몰을 의미하는 ‘도심 속 One-day Trip’을 콘셉트로 삼고 이를 공간 디자인에 반영했다. 20~40대의 영패밀리 고객들이 선호하는 고급스럽고 모던한 공간에 쇼핑·휴식·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도록 했다. 자연 채광을 극대화하는 초대형 유리 천장, 약 4300㎡(약 1300평) 규모의 옥상 야외 정원, 국내 유명 아티스트들의 예술작품 연출 등 다양한 시설을 마련했다. 고객의 이동 동선도 확장했다.

또한 젊은 층의 인구 유입이 높은 서호 상권 특성을 반영해 새로운 브랜드들을 대거 선보인다. 베트남에 처음 선보이는 브랜드 25개, 하노이 최초 브랜드 28개, 플래그십 콘셉트 매장 32개 등 전체의 약 40%에 이르는 85개 매장을 지역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매장으로 구성했다.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매장 구성에 반영한 것이다.

아울러 4~5층 베트남 최초로 선보이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1250’은 가족 단위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점·갤러리·쿠킹스튜디오 등으로 채운 복합문화공간도 약 4500㎡(약 1400평) 규모로 마련했다.

지하1층에는 영업면적 약 4300㎡(약 1300평) 규모의 롯데마트가 자리한다. 전체 면적 중 식료품 진열 비중을 90%까지 늘린 그로서리 혁신형 점포로 다양한 차별화 상품 콘텐츠를 매장 구역별로 구성했다.

신선식품 특화매장은 한국 직송 과일, 프리미엄 수입육, 항공 직송 연어 등 품질과 신선도를 높인 상품으로 채웠다. 델리 특화매장에서는 다양한 K(코리아)-푸드 간편식 제품과 떡볶이·김밥·양념치킨 등 한국의 대표 먹거리를 판매한다. 가공식품 차별화를 위해 롯데마트 PB(자체브랜드), 롯데웰푸드 상품을 판매하는 ‘롯데 스테이션’, 500종이 넘는 라면 전문 코너 ‘누들 스테이션’, 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기프트 스테이션’ 등도 들어선다.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와인전문점 ‘보틀벙커’도 1층에 약 800㎡(약 240평) 규모로 입점한다. 해외에서 첫 선을 보이는 보틀벙커는 베트남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메가 와인숍으로 2500여종의 와인뿐 아니라 각종 위스키와 브랜디 등 총 3500여종의 주류와 주류 전문용품을 취급한다. 베트남 최초로 테이스팅탭을 도입해 자유로운 시음 환경을 조성한다. 국내에서 보틀벙커 매장을 운영한 노하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커지고 있는 와인과 위스키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롯데마트와 보틀벙커는 9월8일부터 운영된다.

쇼핑몰 양쪽으로는 각각 23층 높이의 호텔과 오피스가 들어선다. 롯데호텔은 23층 타워 두 동이 결합된 콤플렉스 형태로 건축한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를 선보인다. 호텔 264실과 레지던스 192실로 구성됐으며 객실에서는 서호와 홍강(紅江)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는 롯데호텔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L7호텔 브랜드 최초의 해외 사업장일 뿐 아니라 국내 L7호텔이 제공하는 4성급 서비스가 아닌 5성급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월드도 해외 첫 사업장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를 연다. 약 9000㎡(약 2750평) 규모, 3400여톤의 수조로 베트남 도심 내 아쿠아리움 중 최대 규모다. 샌드타이거샤크·훔볼트 펭귄·바다사자 등 약 400종, 3만1000여 마리의 해양생물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이 중 1만여 마리의 해양생물이 자리한 메인수조에는 가로 18m, 높이 5.8m에 달하는 베트남 최초이자 최대 크기의 커브드 아크릴 패널이 설치된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는 8월1일 오픈한다.

롯데컬처웍스는 최고급 시설을 도입한 9개관, 1007석 규모의 롯데시네마를 오픈한다. 최고급 좌석과 전용 라운지를 도입한 프리미엄 상영관 ‘샤롯데’와 전 좌석을 리클라이너 의자로 설치해 편안함을 더한 ‘리클라이너관’을 각각 2개관씩 마련해 고급화를 더했다. 더불어 모든 상영관에 영화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최적화된 3S(Screen·Sound·Seat) 컨디션을 조성하는 등 하노이를 대표하는 멀티플렉스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한국-베트남간의 경제적 교류 분위기를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통해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하노이 최대 규모의 상업 복합단지로 현지 내수 경제 활성화, 3000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양한 국내 브랜드가 입점하는 만큼 베트남에 첫 매장을 여는 한국기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하는 동시에 패션, 음식, 문화생활 등 K-컬처를 해외로 전파하는 역할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베트남 국민과 관광객들이 베트남을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대표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통해 롯데쇼핑은 대한민국 쇼핑 1번지를 넘어 아시아 쇼핑 1번지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sh333@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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