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 만난 한훈 차관 "물가안정 최우선, 국민 걱정 덜어줘야"
식품·외식업계 만난 한훈 차관 "물가안정 최우선, 국민 걱정 덜어줘야"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3.09.0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CJ제일제당·농심·스타벅스·bhc 등 22개사와 간담회
8월 식품·외식물가 각각 6.3%, 5.3%↑…"원가부담 규제 개선할 것"
8일 오후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한훈 농식품부 차관이 식품·외식기업 22개사와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농식품부 제공 영상 캡쳐]
8일 오후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한훈 농식품부 차관이 식품·외식기업 22개사와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농식품부 제공 영상 캡쳐]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 완화 차원에서 식품·외식업계에 물가안정 협조를 구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8일 오후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한훈 차관 주재로 식품기업 12개사, 외식기업 10개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훈 농식품부 차관을 비롯해 식품사에서는 △CJ제일제당 △오뚜기 △농심 △롯데웰푸드 △SPC △동원F&B △오리온 △삼양식품 △해태제과 △풀무원 △동서식품 △매일유업이 참석했다. 

또 외식기업은 △스타벅스 △롯데리아 △교촌에프앤비 △bhc △제너시스비비큐(BBQ) △맘스터치 △피자알볼로 △걸작떡볶이 △투썸플레이스 △명륜진사갈비가 자리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앞서 5일 발표한 소비자물가와 가공식품 및 외식물가 상황을 업계 관계자들과 공유하면서 추석 밥상물가·서민생활 안정 차원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훈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보다) 2%대 상승률을 보이다가 8월에 3.4%까지 올랐다”며 “특히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상승률은 각각 6.3%, 5.3%로 전체 평균과 비교해 굉장히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 차관은 이어 “정부는 하반기 민생안정을 위해 물가안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식품·외식 물가는 서민 체감도가 높은 물가인 만큼 추석을 앞두고 국민 걱정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농식품부는 그간 식품·외식업계 원가 부담을 낮추고자 34개 주요 식품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과 면세농산물 의제매입세액 공제한도 상향, 영세 개인음식점의 의제매입세액 공제율 확대 적용기한 연장, 외국인력 규제 개선 등에 나섰다.

한 차관은 마지막으로 “기업의 원가부담 완화가 필요할 경우 할당관세 품목을 확대하고 기업 경쟁력에 저해가 되거나 원가부담을 가중시키는 규제는 개선할 계획”이라며 “기업도 정부의 이 같은 노력에 부응해 물가안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parks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