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부담 줄이자"…농식품부, 우윳값 인상에 유업계 협조 요청
"소비자 부담 줄이자"…농식품부, 우윳값 인상에 유업계 협조 요청
  • 표윤지 기자
  • 승인 2023.10.0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할인행사·묶음 판매 등도 하나의 방안"
생산자·유업계·소비자단체 TF팀 구성 계획
마트에서 우유 제품을 고르고 있는 소비자.[사진=박성은 기자]
마트에서 우유 제품을 고르고 있는 소비자.[사진=박성은 기자]

정부가 원윳값 인상으로 유제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자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 생산자·유통업계에 협조를 요청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양재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김정욱 축산정책관 주재로 소비자단체·생산자·유업계·유통업계와 함께 우유 등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정욱 축산정책관은 “국산 유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지 않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며 “지금과 같이 고물가로 어려운 상황에서는 할인행사, 묶음 판매 등으로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관은 이어 “원유가격 인상과 함께 흰우유 가격이 인상됐지만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이 자리는 이달 1일부터 서울우유,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유업계 빅(Big)3를 중심으로 흰우유를 비롯한 유제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관련 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원유가격은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적용해 생산비가 115.76원/ℓ, 13.7% 상승한 상황에서도 88원/ℓ, 8.8% 인상됐다. 

유업계는 편의점의 경우 유통 특성상 판매가가 대형마트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 식품 제조 업종별 원재료의 제조원가 비중은 53.8~78.4%며 유가공품과 아이스크림(아이스바 등 일반 빙과류는 유제품 원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음)을 제외하면 원유나 유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고 강조했다. 

실제 과자류는 유제품 원료 비중이 1~5% 수준에 지나지 않고 가공식품에 사용하는 유제품 원료는 수입산 의존도가 높아 국산 유제품 원료만으로 한정한다면 더욱 비중이 낮을 것이란 입장이다.

이날 참석한 이창범 한국유가공협회장은 "원유가격 인상뿐만 아니라 설탕을 비롯한 각종 원재료와 포장재, 가스·전기요금, 물류비 등 다양한 가격 인상 요인이 있지만 유업계는 소비자 부담 완화와 물가안정을 위해 유제품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생산자, 유업계,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TF팀)를 꾸려  관련 제도개선, 국내 조사료 생산 확대 등을 포함한 낙농산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pyj@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