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제휴점 '중복 예약 방지' 나선다
야놀자, 제휴점 '중복 예약 방지' 나선다
  • 신은주 기자
  • 승인 2023.08.1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불·포인트 지급 등 보장 프로그램 적극 운영

야놀자가 제휴점 중복 예약 취소 방지를 위해 예약관리를 독려하고 관련 솔루션을 개발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야놀자에 따르면 제휴점 중복 예약은 다양한 채널로부터 인입되는 예약을 수기로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야놀자는 갑작스러 제휴점 예약 취소 발생 시 고객에게 결제 금액을 환불하고 포인트를 추가 지급하는 예약 보장 프로그램 '야놀자케어'를 운영 중이다. 야놀자는 앱 내 지 부착과 예약 관리 우수 중소형 호텔 대상 쿠폰 지급 등을 통해 야놀자케어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지난해 야놀자케어 가입 제휴점 예약 취소 건수는 비가입 제휴점 대비 22% 적었다. 야놀자는 제휴점에 대한 적극적 예약관리를 통한 중복 예약 취소 방지가 가능함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야놀자는 중복 예약 발생 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솔루션 개발에도 투자하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CMS(채널 관리 시스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예약 데이터와 호스피탈리티 시설 PMS(자산 관리 시스템) 간 즉각적인 연동을 통해 중복 없이 실시간 예약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중복 예약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인입되는 모든 예약을 제휴점이 수기 관리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이슈인 만큼 제휴점의 적극적인 예약 관리가 필수"라며 "야놀자는 예약 관리 우수 제휴점에 대한 지원과 중복 예약을 근본적으로 해결 가능한 솔루션 개발 등으로 신뢰 가능한 예약 환경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ejshin22@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