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고금리' 소매유통 급랭...3분기 '먹구름' 예고
'고물가·고금리' 소매유통 급랭...3분기 '먹구름' 예고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7.1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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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15p 하락 '84'...코로나19 이후 두번째 충격
태별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사진=대한상의]
업태별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사진=대한상의]

물가와 금리의 가파른 상승으로 소매유통 업계의 체감경기 기대감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전분기 99 대비 15포인트(p) 하락한 84로 집계됐다. 하락폭은 2010년 이래 코로나19 충격(2020년 2분기)에 이어 두 번째로 컸다. 이 지수는 소매 유통업체들의 체감하는 경기를 0~2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 것이다. 지수 상승은 소매유통업 경기가 나아질 것으로 보는 기업이 늘었다는 뜻이다.

대한상의 측은 “자산가치 하락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소비여력이 축소된데다가 하반기에도 현 상황이 이어지거나 악화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고조된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태별로는 편의점(96→103)만 기준치를 상회했고 백화점(111→97), 대형마트(97→86), 슈퍼마켓(99→51) 등 다른 오프라인 채널은 비대면채널에 유리한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과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라는 훈풍에도 불구하고 지수 하락을 면치 못했다. 온라인쇼핑(96→88) 역시 엔데믹에 따른 대면소비 증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두 분기 연속으로 기준치(100)를 하회했다.

업체들은 고물가·고금리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가격 할인 등 프로모션 강화(27.0%), 온라인 강화(22.8%), 비용 절감(20.2%), 점포 리뉴얼(9.2%) 등을 차례로 꼽았다.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물가상승(34.2%), 소비위축(27.0%), 인건비, 금융, 물류비 등 비용상승(18.8%) 등을 들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금리와 물가가 뛰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어 당분간 소비심리 위축이 불가피하다”며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가격·상품 경쟁력 확보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ou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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