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AI·글로벌 진출 확대로 '성장 해법' 찾는다
롯데, AI·글로벌 진출 확대로 '성장 해법' 찾는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4.03.29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정보통신의 AI 플랫폼 ‘아이멤버’ [사진=롯데]
롯데정보통신의 AI 플랫폼 ‘아이멤버’ [사진=롯데]

롯데그룹은 전사적인 AI(인공지능) 도입으로 혁신에 나서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올 1월 개최된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AI를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여겨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롯데는 AI 수용성을 높이고 AI 도입 가속화에 적극 나선 모습이다. 또한 롯데는 해외 사업장과 글로벌 소비자를 겨냥한 상품 확대로 해외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I 도입 늘려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
롯데는 지난 7일 최신 AI 트렌드 점검 및 그룹의 AI 역량 강화를 위해 ‘AI+X 시대를 준비하는 롯데’를 주제로 ‘2024 LOTTE CEO AI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AI+X는 커머스, 디자인, 제품 개발,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음을 뜻한다. CEO(최고경영자)가 먼저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즈니스 적용 방안을 논의하고자 기획했다. 컨퍼런스에서는 AI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과 CEO 역할을 비롯해 AI 도입 후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 등 다양한 주제의 세션들이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AI와 관련한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됐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1월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 롯데정보통신이 개발한 비즈니스 생성형 AI 서비스 ‘아이멤버’는 다양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켜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안전한 프라이빗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 번역 및 요약, 코드 생성, 홍보문구 작성 등의 AI 서비스를 지원한다. 회사 규정이나 경영 정보에 대한 질문에 실시간 신속하게 답변하는 대화형 서비스도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 ‘아이멤버’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업스테이지가 주최하는 한국어 ‘초거대 언어 모델’ 리더보드 ‘Open Ko-LLM’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한국어 이해력과 추론, 상식 생성 능력 등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달 22일 기초소재사업과 첨단소재사업 특성에 맞춘 AI 조직을 신설했다. 기초소재사업팀은 대전 종합기술원에 ‘AI 솔루션팀’을 만들어 R&D(연구개발) 지식과 AI 융합을 통해 AI 연계 촉매, 제품 개발 및 품질 개선에 나선다. 관련부서에서 담당해오던 AI 업무를 통합해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고 제품 물성을 개선, 촉매 특성 예측, 시뮬레이션 기반 반응기 설계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첨단소재산업은 제품 개발과 생산, 글로벌 공급망 등 사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식별하고 AI 기반의 해결책을 개발해 효율성 개선과 제품 품질 향상을 주도하고자 ‘AI 추진사무국’을 신설했다. 새로운 전담 조직을 통해 예측 설비유지보수, 최적 소재조합 시뮬레이션 등 현장에 필요한 AI 기술을 도입해 스페셜티 소재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롯데건설도 AI 전담조직을 출범하고 사업 곳곳에 AI를 도입하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맞춰 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롯데건설은 올 초 AI 전담조직인 ‘AGI TFT(태스크포스)’를 신설했다. R&D 조직과 사업본부 인력으로 구성된 ‘AGI TFT’는 AI 업무 자동화, 스마트 AI 기술 확보, 신사업 AI 서비스 확대를 담당한다. 지난해 10월에는 본사에 AI시스템을 연계한 통합 영상관제 시스템 ‘안전상황센터’를 개관했다. 안전상황센터는 건설 현장에 설치된 CCTV를 본사에서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사고 및 위험요소를 이중으로 감지하고 사고 예방과 함께 신속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다. 롯데정보통신과 함께 개발한 ‘위험성평가 AI시스템’을 활용해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난이도가 높은 현장을 선별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세계로 나아가는 롯데… 글로벌 시장 새로운 고객경험 제공
롯데쇼핑은 아시아 시장 확대에 나서며 지난해 9월 베트남 하노이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이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공식 개점했다. 하노이 최대 호수인 서호(西湖, West Lake) 이름을 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유통, 관광, 레저, 건설 등 롯데 계열사 역량이 총동원된 대규모 프로젝트다. 올 1월 21일 기준 누적 매출액 1000억을 돌파하고 누적 방문객은 500만명을 넘어서면서 하노이 ‘랜드마크’로 급부상했다. 2013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복합몰인 롯데쇼핑 에비뉴를 개점하는 등 일찌감치 동남아 시장 개척에 나선 롯데백화점은 향후 베트남에 1~2개의 프리미엄 쇼핑몰 출점을 검토하는 등 베트남을 교두보로 동남아 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사진=롯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사진=롯데]

롯데마트는 지난 1월 인도네시아 간다리아점 재단장을 완료하고 K푸드 중심의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인도네시아 롯데마트 중 최초의 그로서리 혁신 점포로 식료품 매장의 면적을 기존대비 20% 이상 확대한 80%까지 늘리고 차별화 특화 매장을 구역별로 배치했다. 간다리아점은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그로서리 전문 매장에 현지 쇼핑 문화를 접목한 인도네시아 롯데마트의 미래형 매장이다. 롯데마트는 간다리아점을 통해 현지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 해외사업 거점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면서 롯데마트만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구축할 방침이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1월 31일 스테디셀러 빼빼로의 첫 번째 해외 생산기지로 인도를 낙점했다. 인도 현지 법인 ‘롯데 인디아(LOTTE India)' 하리아나 공장에 글로벌 매출 2000억원에 육박하는 롯데 빼빼로의 현지 생산을 위해 21억 루피(한화 약 330억원)의 신규 설비 투자를 결정한 것이다. 2025년 중반부터 인도에서의 본격적인 생산을 목표로 하리아나 공장 내 유휴공간을 확보해 오리지널 빼빼로, 크런키 빼빼로 등 현지 수요가 높은 제품들의 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는 현지 식문화와 기후에 따른 취식 환경 등을 반영한 제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parks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