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 정광천, '디지털‧글로벌‧기술혁신‧명품' 4대 추진안 제시
이노비즈 정광천, '디지털‧글로벌‧기술혁신‧명품' 4대 추진안 제시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2.21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대 회장 취임, 신 방향 발표 …"소통·참여 바탕 역량강화 집중"

 

정광천 제 11대 이노비즈협회 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우현명 기자]
정광천 제 11대 이노비즈협회 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우현명 기자]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연결과 협력을 활성화해 성장과 발전을 이뤄 나가겠습니다."

정광천 아이비리더스 대표는 21일 제11대 이노비즈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회장으로 공식 취임하면서 협회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노비즈협회는 이날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이노비즈협회 제10대·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진행했다. 제11대 회장으로 취임한 정 대표는 3년간의 임기를 시작한다.

정 회장은 1962년 전남 목포 출신으로 2003년 아이비리더스를 설립했다. 항공정보와 항행, 정비, 항행시설 등 항공안전 분야 업무 효율화와 대국민 항공 정보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 제공을 통해 ‘항공안전정보시스템’ 혁신 솔루션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정 회장은 협회가 축적한 전통과 자산을 계승·활용, 발전해 ‘옛 것이 고루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나가는 바탕이 된다’라는 뜻을 지닌 ‘법고창신(法古創新)’의 가치를 기반으로 4대 중점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이노비즈기업의 미래 준비 및 환경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시범 실시한 디지털전환 교육연수 과정을 본격 운영해 해당 분야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전문성을 보강한다. 실습과 현장 중심 및 참여 업체 간 협력 활동 촉진이 가능하도록 ESG 대응·차세대경영자 등을 주제로 한 이노비즈기업 맞춤형 교육연수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노비즈기업의 글로벌화도 촉진한다. 국내 이노비즈기업과 국내 기업의 해외 거점, 해외 한인기업,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이노비즈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이노비즈기업 해외진출 촉진 기반으로 활용한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해외 혁신형 중소기업과 기술협력 활성화를 위해 ‘한-아세안 이노비즈기업’ 간 정례적인 교류의 장도 마련한다. 또한 이노비즈기업이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G-PASS) 기업의 61.6%를 차지하는 만큼 국제조달의 통한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반도체·이차전지·차세대 통신 등 정부 국가 전략기술 육성에 동참하고자 회원사가 함께하는 기술혁신 교류모임을 결성한다. 이노비즈 기술인증평가단 등 기술가치평가 역량을 기반으로 민관협력 R&D 과제를 기획해 정부에 제안토록 한다. 아울러 우수 이노비즈기업을 협회가 직접 발굴하고 벤처캐피탈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회원사 서비스 확충 및 소통과 참여 촉진을 통해 믿고 찾는 명품협회로의 발돋움을 추진한다. 회원사 대상 서비스 확충과 참여, 소통 촉진을 위해 ‘신규 회원 서비스 제안 공모전’을 진행하는 등 집단지성을 활용한다. 협회 웹사이트를 개편해 회원사들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지원사업 안내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모바일 서비스 전면 확대를 통해 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열린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정 회장은 “허리층 기업군으로 역할을 해 온 이노비즈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역할을 확대하는 것은 경제에 닥친 험난한 파고를 헤쳐나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며 “협회가 구심점이 돼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한 연결과 협력을 활성화하고 이노비즈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뤄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