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손경식, 신임 외교부장관 접견…글로벌 진출 협력방안 논의
경총 손경식, 신임 외교부장관 접견…글로벌 진출 협력방안 논의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1.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태열 "민생경제 활성화 위해 경제외교 강화할 것"
한국경총 현판.[사진=경총]
한국경총 현판.[사진=경총]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30일 경총회관에서 조태열 신임 외교부 장관을 접견하고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확대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손 회장은 이 자리에서 “올해도 대외 불확실성으로 우리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나 대통령께서 ‘제1호 세일즈맨’으로 적극적인 경제외교에 힘써주신 덕분에 해외 진출과 수출 활동에 활력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총도 정부의 노력에 발맞춰 EU, 일본, 중국, 아세안 등 주요국 대사들을 초청해 기업인과 소통할 수 있는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등 민간외교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 회장은 “경제통상 전문가이신 조 장관께서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리 기업인들의 고충을 잘 살펴주시고, 산적해 있는 외교 현안과 과제들을 잘 풀어가실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이어 “외교부와 경영계가 수시로 소통하기를 바라며, 개별 기업이 풀기 어려운 문제에 있어 외교부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태열 장관은 “글로벌 불확실성을 피부로 직접 느끼는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잘 이해한다”며 “외교부도 직접 영업활동을 한다는 마음으로 기업지원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기업들이 마음놓고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