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감] 쿠쿠 구본학, 증인대…'점주협의회 활동 방해 안했고 욕설 팀장 직무 배제"
[2023 국감] 쿠쿠 구본학, 증인대…'점주협의회 활동 방해 안했고 욕설 팀장 직무 배제"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10.1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주협의회 회원 중 일부, 계약 갱신해 사업 영위 중…판사 기피, 사실 아냐"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이 16일 국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오른쪽)이 16일 국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왼쪽)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가 국정감사에 나와 "점주협의회 활동 방해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며 대리점주에게 욕설한 팀장은 직무에서 배제했다"고 말했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은 국감 증인으로 나선 구 대표에게 본사 보복성 대리점 계약 해지 등에 대해 질의했다.

윤 의원은 "쿠쿠 본사 보복성 대리점 계약 해지, 직영접 근접출점 문제, 이게 좀 오래된 이야기다. 2020년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제기가 됐었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2020년도 건은 이 건과는 조금 다른 건이다. 그때는 저희가 새로 할려고 하는 사업에 반대하는 점주가 이의를 제기하시는 바람에 생겼던 문제였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대리점주 27명이 홈케어 서비스 도입, 서비스 대행료를 놓고 본사와 갈등이 빚어지면서 점주협의회가 발족한 적 있다. 본사는 점주에 대해 활동을 방해하거나 또는 점주협의회 해체를 위한 조치를 한 적이 있냐"고 물었다.

구 대표는 "전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녹취록 건은 저희 팀장이 퇴근 후 사석에서 만나 한 이야기가 와전된 거다. 그때 이미 저희가 사과를 하고 해당 팀장은 점주분께 사과를 드렸다"며 "그 다음에 그 건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가서 약관 개정 및 불공정거래 행위에 관련한 것을 서로 합의해 최종적인 계약서를 맺은 바가 있다"고 했다. 

녹취록 논란은 점주협의회가 만들어지자 본사 측에서 단체 행동 시 손해를 본 것이라는 취지로 폭언을 둘러싼 의혹을 말한다. 

구 대표는 폭언을 한 팀장이 승진되지 않았냐는 질의에 "승진 한 게 아니다. 그때도 팀장이었고 지금도 팀장"이라며 "직무에서 배제했고 다른 곳으로 배속됐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녹취록에서 나왔던 것이 현실이 되고 있다"며 "지난해 2월에 쿠쿠전자 본사, 광복점, 부평점, 은평점, 서대전점, 논산점, 대리점 계약 갱신 거절을 통보를 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도봉점, 동대문점 포함해서 11곳 대리점이 계약 갱신 거절이 됐다"고 꼬집었다.

구 대표는 "그 건은 그분들이 공정위 제소와 국회에다가 제의를 하고 또 법원에 지위보전 가처분 신청을 냈다"며 "올해 4월24일 지위보전 가처분 신청이 전체적으로 기각됐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유명 로펌 사가지고 판사회피 제도 이용에서 질질 재판 끌면서 결국 계약해지 됐다. 계약기간이 만료돼서 그렇게 판결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재차 따졌다.

구 대표는 "저희 법무법인이 회피한 사실이 없다. 만약에 그러한 사실이 있다면 그거는 법무법인하고 저희하고 다시 의원님 사무실에 소명하도록 하겠다"며 "회피한 사실이 일체 없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재확인했다. 윤 의원은 "올해 3월14일 예정심문 기일인데 태평양 변호인 선임으로 판사회피 신청이 있는데 그게 사실 아니라는 거냐"고 물었다.

구 대표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갱신 계약 거절 사유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윤 의원은 "본사가 계약 갱신을 거절한 사유가 대리점 평가가 낮다, 제품 진열이 미비하다, 간판이 노후화돼 있다, 이런 거라고 하는데 맞느냐"고 물었다.

구 대표는 "그 외에도 다수가 문제가 있었던 것도 데이터가 나오고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하나씩 보면 과거 평가 순위가 낮아서 계약갱신 거절한 사례가 있느냐"며 "평가 하위 원인으로 계약이 해지된 김해, 양천, 도봉, 서대전점의 최근 5년간 평가 점수를 보면 이들 대리점보다 점수가 낮은 대리점은 계약 갱신이 됐다"고 지적했다. 

구 대표는 "저희가 그걸 60일 전에 하게 돼 있는데 저희가 115일 전에 통보했다. 직접 과장, 팀장을 찾아가서 문제 사항에 대해 협의를 했다"며 "그중에 점주협의회에 소속 돼 있는 점주도 있다. 협의를 하는 와중에 잘 합의 돼서 계약 갱신이 된 경우가 있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점주협의회 가입하고 있던 대리점주하고 전부 계약 갱신을 거절한 거 아니냐"고 재차 물었지만 구 대표는 "점주협의회 가입된 대리점주 중에 거래를 잘하고 있는 점주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 대표는 추후 소명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겠다고 약속했다.

thkim7360@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