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PASS모바일운전면허' 금융·공공·의료 활용
이통3사, 'PASS모바일운전면허' 금융·공공·의료 활용
  • 송의정 기자
  • 승인 2023.10.1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심의위원회, ICT규제샌드박스 사업계획 변경 승인
주민번호 추가 확인 가능, 연내 안면인증 기능 도입 예정
이통3사 모델이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이통3사 모델이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가 금융·공공·의료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9월26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30차 신기술·서비스(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에서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계획 변경이 승인됐다고 12일 밝혔다.

PASS앱은 본인 확인, 인증서, 모바일신분증, 전자문서 등으로 구성됐다. 모바일신분증의 하나인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2020년 6월 출시돼 약 530만명이 사용하는 생활 밀착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전국 편의점·무인자판기·롯데마트 셀프계산대 성인인증, CGV·롯데시네마에서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관람, 공유 킥보드 사용(Deer) 및 렌터카 대여(SK렌터카)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아울러 국내선 공항 탑승 및 바이오 체크인 등록, 그리고 통신 3사 대리점 업무·낚시배 탑승·헌혈·중앙선관위가 진행하는 선거 등의 신분 확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통3사는 관계 기관과의 연동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PASS앱 내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서 주민등록번호 전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탑재한 PASS 모바일신분증에서 신분증의 얼굴 사진을 기반으로 하는 안면인증 기능을 연내 도입할 예정이다.

이통3사 관계자는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의 주민등록번호 전체 표출 승인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PASS모바일신분증 제휴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PASS에서 3600만명의 고객들이 인증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온·오프라인 제약 없이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라고 전했다.

2jung818@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