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누출 실시간 확인'…ICT규제샌드박스, 6건 특례지정
'가스누출 실시간 확인'…ICT규제샌드박스, 6건 특례지정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3.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지정 과제 부가조건 변경, 사후관리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제34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총 6건의 규제특례를 지정했다고 밝혔다.

우선 심의위는 서울도시가스 등이 신청한 ‘도시가스 사용가구의 비대면 안전관리 플랫폼의 실증특례를 지정했다.

이는 도시가스 안전점검 거부나 부재 세대에 대해 가스누출 경보기 등 IoT 기반 안전점검기기를 설치해 가스누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서비스다. 현행 1년에 2회 주기로 이루어지는 가스점검을 15분 간격의 데이터 기반 점검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 실증해볼 수 있게 됐다.

심의위는 △자율주행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영상정보 원본 활용 △유휴 캠핑카 대여 중개 등 3건의 기존 실증특례 지정 과제와 동일·유사한 과제들은 패스트트랙으로 신속히 실증특례를 지정했다. 또 ‘의료 마이데이터의 비대면 진료 활용(메라키플레이스)’ 과제는 건강정보 고속도로와 연계된 개인의 의료데이터(진료기록, 투약정보, 건강검진 결과 등)를 비대면 진료시 의사가 참고할 수 있도록 적극해석 처리했다.

심의위는 기존 실증특례 지정 과제인 ‘아파트(오피스텔 포함)의 단지 내 자동차대여사업 중개플랫폼(타운즈)’ 실증범위를 확대했다. 주차장이 확보된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주민이 반경 6km 이내 또는 동일 기초 지자체 내에서 대여할 수 있도록 했다. 차량충당연한을 누적 주행거리 7만km 이내로 완화하는 등의 부가조건 변경 건에 대해서도 의결했다. 

또한 실증특례 유효기간 연장이 필요한 △‘이동형 가상현실(VR) 체험서비스(가람기획 등 4건)’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케이엠솔루션 등 8건)’은 규제소관부처에서 법령정비가 필요함을 보고했다. 향후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임시허가로 전환될 예정이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이번 심의를 포함해 ICT규제샌드박스 제도 시행 이후 약 5년여 간 총 210건의 규제특례 과제를 지정(임시허가 70건, 실증특례 140건)했다고 밝혔다.

ICT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 위원장인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올해 정부에서 현장중심, 민생중심의 국정운영을 추진하는 가운데, 오늘 심의위원회에서도 민생 과제들이 많이 통과됐다”며 “시장에 출시된 민생 과제들이 국민 편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