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조합-시공사 '공사비 협의 정비사업지' 현장 조사
서울시, 조합-시공사 '공사비 협의 정비사업지' 현장 조사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3.1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부 내용 파악해 사업 지연 우려 있으면 자치구 등과 협력
서울시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사진=서종규 기자)
조합-시공사 간 공사비 갈등이 일었던 서울시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 (사진=신아일보DB)

서울시가 조합과 시공사가 공사비 등으로 협의 중인 정비사업지 현장을 조사한다. 공사비 증액 여부 등 관련 내용을 집중 파악하고 사업 지연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자치구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한다.

서울시는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 조합과 시공자 간 협의가 진행 중인 정비사업장 8곳을 조사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최근 공사비 증액 등으로 조합과 시공사 간 갈등이 많아진 점을 고려해 이번 조사에 나선다. 조사에는 자치구 정비사업 담당 부서, 서울시 정비사업 전문 코디네이터가 참여해 공사비 증액 사유와 증액 세부 명세, 조합·시공자 간 협의 진행 상황 등을 점검한다.

세부 조사 내용은 △사업 개요와 도급계약 현황 △기존 공사비 검증 이력과 공사비 검증 대상 여부 △증액 요청 금액과 사유 △조합·시공자 간 협의 이력 △향후 협의 일정 등이다.

조사 결과 협의가 장기간 지연될 거로 예상되는 사업에 대해선 조합, 시공자, 자치구와 협의해 공사비를 검증하고 서울시 갈등 조정 코디네이터를 파견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정비사업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현장 조사를 통해 공사비 갈등 원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공사비 갈등으로 인한 사업 지연 등 조합원 피해 예방을 위해 공사비 갈등을 적극적으로 조정, 중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도 공사비 검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인력과 조직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SH는 상반기 시범 사업 추진 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서울시 내 정비사업에 대해 검증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