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양해 구한 다음날 인선 발표… 인선정국 돌파 의지
文대통령, 양해 구한 다음날 인선 발표… 인선정국 돌파 의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3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격 '의원입각' 카드… 현역의원 낙마 사례 없어
야당 반발… 국회 인준표결·청문회 영향 가능성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로 더불어민주당 의원 4인을 지명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과 참석 토론회에서 취재진과 만난 의원들 모습. 왼쪽부터 행정자치부 장관에 지명된 김부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지명된 도종환, 국토교통부 장관에 지명된 김현미, 해양수산부 장관에 지명된 김영춘 의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불거진 인사논란에 대해 양해를 구한 바로 다음날인 30일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 4명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정면돌파의지를 보였다.

특히 '의원입각'카드를 내걸면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과 일부 장관급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인선 정국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30일 김부겸 행정차지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4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입각시켰는데, 관료 사회 개혁을 위해 정치인 출신 장관 입각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의원 입각이 삼권분립 측면에서 지적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정당정치를 통한 책임정치 구현이라는 문 대통령의 평소 철학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당초 청와대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 여부가 결정되는 31일까지 추가 인선을 발표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갑작스럽게 인사를 발표한 것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로 집중되는 검증 공세를 분산시키려는 의도도 이어보인다.

국회의원 출신 인사를 우선 발표하면 제청권 논란 등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현역 의원들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한 사례가 전혀 없는 점도 고려됐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더 이상 인선을 미루면 국정 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발표된 후보자들에 대한 위장전입 논란으로 인선 자체가 상당 시간 미뤄진 상황에서 더는 국정 공백을 방치할 수 없다는 인식인 것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의 이날 인선은 지역과 여성을 모두 배려한 '콘셉트 있는' 인사라는 평이 나온다.

행자부 장관으로 내정된 김부겸 의원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근거지인 대구를 지역구로 둔 만큼 '통합형' 인사로 해석된다.

전북 출신의 김현미 의원 기용은 호남 배려와 함께 여성 발탁의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인선 구체안 마련을 지시한 상태에서 즉시 인사를 단행함에 따라 야당이 반발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관측도 있다.

이미 자유한국당에서는 "야당을 무시하는 독단적 태도"라며 "국회의원 출신이라고 검증의 예외가 될 수는 없다"고 반발했다.

이 때문에 31일 예정된 국회의 총리 인준 표결과 강경화·김상조 후보자 인사청문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장관 후보자 발표를 계기로 검증이 완료되는 인선에 대해서는 차례로 발표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