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 與한동훈 ‘원톱’ vs 민주 ‘李-金-李’ 삼두마차
‘선대위’ 與한동훈 ‘원톱’ vs 민주 ‘李-金-李’ 삼두마차
  • 강민정·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3.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심점 韓 전면 배치… 인요한·윤희숙·고동진·이상민 등 거론
이재명-김부겸-이해찬 체제… '정권심판국민승리선대위' 가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부겸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부겸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4·10 총선을 앞두고 선거를 이끌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작업에 돌입했다.

선대위원장으로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원톱 체제가 우세하게 거론된다. 한 위원장이 총선 출마에 선을 그은 만큼 지역구 출마 후보들을 전폭 지지하며 유세에 나설 수 있고, 현재 당내에서 확실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위원장 역시 11일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이 선거를 지휘하기 위해 불려나온 당대표"라며 이를 일부 시인했다.

다만 국민의힘 비례정당 국민의미래에 합류한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이 비례대표 선거를 이끄는 동시에 지원 사격에 나서는 방안도 나온다.

선대위원으로는 '소신파' 윤희숙 서울 중성동갑 후보, '한동훈 1호 영입인재'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서울 강남병), 더불어민주당 탈당 후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상민 의원(대구 유성을) 등이 거론된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선대위에 우리 당에서 확장성·상징성을 가진 분들을 포함해 최대한 우리가 이기는 선거를 하는데 함께 역할을 맡아가야 한단 건 지극히 당연한 사항"이라며 "우리가 생각할 범주 내에 있는 분들이라 생각하고, (합류를)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선대위에 합류, 이재명-김부겸-이해찬 '쓰리톱' 체제를 갖춰가는 모습이다.

김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에 합류한다면 당의 화합과 통합을 해치고 총선 승리에 역행하는 일은 결단코 막아낼 것"이라고 최근 불거진 공천 계파 갈등을 불식하겠단 의지를 내비쳤다.

민주당 선대위 정식 명칭은 '정권심판국민승리선거대책위원회'로 정해 윤석열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김민석 상황실장은 브리핑에서 "선대위 성격은 혁신, 통합, 국민참여, 심판"이라면서 "혁신 성격으로는 공영운·황정아 두 영입인재를 모셨고, 당 통합 상징에 있어선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과 홍익표 원내대표가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또 '국민참여위원회'를 선대위에 설치해 국민참여위원장도 포함하겠단 입장이다.

이 밖에도 이소영·김용민 의원과 백범 김구의 증손자인 영입인재 김용만 경기 하남을 후보 등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한다.

김 상황실장은 "선대위 출범 시점부터 선거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당의 모든 정무적 판단과 메시지는 선대위를 중심으로 표현되고, 최고위원들은 본인 선거에 (집중하고) 각 지역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