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브랜드 된 롯데칠성 '밀키스'…"제2의 전성기"
메가 브랜드 된 롯데칠성 '밀키스'…"제2의 전성기"
  • 정지은 기자
  • 승인 2024.02.27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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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34년 만에 연매출 1260억 달성
밀키스 제로·수출 확대 성과
[사진=롯데칠성음료]
밀키스 패키지 디자인 변천사.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대표 유성탄산음료 ‘밀키스’가 지난해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1260억원을 달성하며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27일 밝혔다.

밀키스는 부드러운 우유 풍미에 탄산의 상쾌함이 어우러진 탄산음료 제품이다. 1989년 출시 이후 34년 만에 연매출 1000억원 브랜드로 도약했다. 지난해의 경우 제로(0) 칼로리 ‘밀키스 제로’ 출시와 글로벌 수출 확대를 통해 국내 약 810억원, 해외 약 45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신제품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를 선보였다. 해외에는 오리지널, 제로뿐만 아니라 딸기, 복숭아, 바나나, 포도 등 총 9가지 제품을 앞세워 해외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밀키스의 메가 브랜드 성장은 35년간 사랑해주신 소비자 덕분”이라며 “올해도 신제품 ‘딸기&바나나’ 판매 확대 및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가 현재 국내 유성탄산음료를 대표하는 보통명사처럼 쓰이고 있지만 출시 당시 다른 이름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할 뻔한 에피소드도 있었다고 밝혔다.

1988년 하반기 유성탄산음료 신제품에 적합한 제품명에 대한 의견을 모았고 사내 공모를 통해 300건이 넘은 아이디어가 나왔다. 밀키스 외에도 하얀사, 우유랑, 밀크터치 등 다양한 이름이 제안되었고 이 중 밀크터치, 밀키스가 최종 후보에 올랐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와 개발실 및 마케팅위원회 심사, 광고 전문가 의견 수렴과 치열한 논의 끝에 우유를 뜻하는 밀크(Milk)와 달콤하고 설레는 키스(Kiss)의 합성어인 밀키스가 제품명으로 최종 선정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이후 우산을 쓰고 하늘을 나는 여성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은은한 파스텔톤 핑크를 배경색으로 패키지에 적용해 밀키스만의 독특한 느낌을 담아 제품을 선보였다.

love1133994@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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