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24] SK 최태원, 아시아·유럽·중동 잇는 통신 AI 동맹 확장
[MWC 2024] SK 최태원, 아시아·유럽·중동 잇는 통신 AI 동맹 확장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2.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도이치텔레콤·이앤·싱텔·소프트뱅크, 국경없는 AI 협력
AI합작법인 설립 공동발표…"세계 13억명, 새로운 AI 경험"
SKT 모델이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를 소개하고 있다.[사진=SKT]
SKT 모델이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를 소개하고 있다.[사진=SKT]

SK텔레콤이 최태원 SK그룹 회장 주도로 해외 통신사들과 함께 AI(인공지능) 기술 혁신과 산업 선도를 위한 글로벌 AI 동맹에 나섰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24에서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통신사 최고경영진들과 만나 AI 기술 공동개발 및 사업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최 회장은 MWC에 직접 참석해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의 최고 경영자들과 만나 글로벌 AI 기술 혁신과 AI 산업 생태계 선도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는 MWC에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창립총회를 열고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오전에 열린 창립총회에는 최 회장과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를 비롯해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 하템 도비다 이앤 그룹 CEO(최고경영자),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CEO, 타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CISO(최고정보보안책임자) 등 최고 경영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텔코 LLM’(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합작법인은 연내에 설립할 예정이다.

텔코 LLM은 범용 LLM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용자 의도도 잘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통신 사업 및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데 활용도가 높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델코 LLM이 개발되면 전 세계 통신사들이 각국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AI 에이전트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어 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019년 한국어 언어모델인 코버트(KoBERT)를 공개하며 한국어 LLM 개발에 발 빠르게 나섰다. 이후 SK텔레콤은 자사의 LLM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브랜딩하고 모델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글로벌 통신사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전 세계 약 13억명의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미국 등지에서 약 2억5000만명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앤 그룹도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1억 7000만명, 싱텔그룹은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지역 7억7000만명, 소프트뱅크는 일본 내 약 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날 오후 전 세계 20개 통신사들을 초청해 글로벌 통신사 AI 협의체인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GTAR)’ 행사를 열고 GTAA 참여를 제안했다. SK텔레콤은 현장에서 텔코 LLM을 선보였다. 앞으로 이들 5개사는 통신사들의 AI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AI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GTAR 행사를 정기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유 대표는 “합작법인을 기반으로 GTAA를 확장해 글로벌 AI 생태계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며 “전 세계 13억 통신 가입자가 통신사 특화 LLM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디아 네맛 도이치텔레콤 기술혁신담당이사는 “독일에서는 월 10만 건 이상의 고객 서비스 대화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처리될 만큼 AI가 고객과 챗봇 간의 대화를 개인화하고 있다”며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유럽과 아시아를 더욱 가까워지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데나 알만수리 이앤 그룹 AI&데이터 최고책임자는 “텔코 LLM은 고객 지원을 손쉽게 하고 개인화된 추천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혁신할 것”이라며 “GTAA를 통해 통신을 혁신할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콴 문 위엔 싱텔 그룹 CEO는 “텔코 LLM은 챗봇 기능을 크게 확장해 고객의 기술적 문의에 적절한 답을 하는 등 복잡한 고객 문제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통신 업계가 AI 개발 협력에 뜻을 모은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히데유키 츠쿠다 소프트뱅크 부사장 겸 CTO는 “GTAA와 같은 강력한 동맹을 통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혁신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며 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 혁신의 시대를 열 것”이라며 “전 세계 커뮤니티에 원활한 연결성과 무한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통신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