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인천·강원지역 ‘똑똑마켓’ 참여 소상공인 모집
2024 서울·인천·강원지역 ‘똑똑마켓’ 참여 소상공인 모집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2.16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험형 스마트 매장 만들면 최대 1800만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가 똑똑마켓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 [제공=똑똑마켓]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은 경험과 체험 요소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아날로그 감성에 스마트 기술을 결합해 경험의 가치를 강화하는 경험형 스마트마켓 똑똑마켓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 

‘경험형 스마트마켓’사업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에 특화된 경험요소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소상공인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추친하는 사업이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이색체험을 고객에게 전달, 판매해 소상공인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똑똑마켓 지원 사업자 모집기간은 서울과 인천지역은 3월 8일까지, 강원지역은 3월 4일까지로 ‘소상공인24’포털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2024년 서울지역 경험형 스마트마켓 사업은 서울이 총 13개사 내외, 인천과 강원은 각 8개사 내외로 소상공인 업체를 선발해 경험형 콘텐츠 지원(경험요소), 스마트기기 도입 지원(스마트요소), 컨설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똑똑마켓 지원 사업자는 경험요소와 스마트요소 모두 신청 해야하며 단일 요소만 신청은 불가하다. 경험요소는 오프라인 매장만의 특별한 경험형 콘텐츠 제공을 위한 시설 등 인프라 구축 비용의 60%, 최대 1200만원까지 지원한다.

스마트요소는 키오스크, 3D프린터, 사이니지 등 경험요소 구현을 위한 스마트기기 구입 비용의 80%, 최대 6백만원까지 지원한다.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각 지역 소재 경험 요소와 스마트 요소 구현이 가능한 도소매업 업종 오프라인 매장을 영업 중인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도소매업이 아닌 업종이라도 서류 제출 이전까지 도소매업종 등록(국세청)을 하면 인정된다. 도매업 또는 소매업만 등록되어 있어도 지원가능하다. 가맹사업 거래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는 가맹본부 및 가맹사업자는 제외한다.

선정방식은 사업추진 역량, 실현 및 성장 가능성, 구축 적합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서류평가,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특히 서울지역은 패션업종에 대해 현장평가 가점사항을 부여한다.

2024년 ‘경험형 스마트마켓’사업은 ‘소상공인24’ 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제출 서류는 똑똑마켓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 증명원, 국세 및 지방세 납세 증명원, 소상공인 확인서 24년 발급분이다. 제출 서류가 부적합하거나 미제출시 별도 안내 없이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다. 

경험형 스마트마켓인 '2024년 똑똑마켓 지원사업' 모집에 대한 자세한 공고 내용은  소상공인24 홈페이지 내 공고란과 서울, 인천, 강원 각 지역 지방중소벤처기업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