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2023년 역대 최대실적 달성…'매출 4조 클럽' 임박
넥슨, 2023년 역대 최대실적 달성…'매출 4조 클럽' 임박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2.0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전 지역서 두 자릿 수 성장률, 북미·유럽 4Q 매출 78%↑
넥슨 자체 IP로 글로벌 공략, 플랫폼 아우르며 지속성장 기틀마련
넥슨 판교 사옥.[사진=넥슨]
넥슨 판교 사옥.[사진=넥슨]

넥슨이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기존 타이틀의 호조와 신규 출시작 흥행 덕분으로 매출은 4조원에 육박했고 영업이익도 사상 최대치를 올렸다.

넥슨은 2023년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 3조9323억원(엔화 4234억엔), 영업이익 1조2516억원(엔화 1347억엔)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은 20% 늘었고 영업이익은 30% 증가했다.

4분기 매출은 7538억원(엔화 846억엔), 영업이익은 405억원(엔화 45억엔)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59% 감소했다.

2023년 넥슨은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블루 아카이브’ 등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의 호조와 ‘프라시아 전기’, ‘데이브 더 다이버’, ‘더 파이널스’, ‘메이플스토리M’(중국) 등 신규 출시작의 흥행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먼저 2022년 말 카타르 월드컵 시기부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여온 ‘FC 온라인’은 2023년 강한 모멘텀을 유지하며 기록적인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 중국 지역 ‘던전앤파이터’도 춘절 패키지 판매에 호조로 견조한 연간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메이플스토리’도 6차 전직 콘텐츠를 선보이며 성장에 일조했다.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온 ‘FC 모바일’과 ‘블루 아카이브’의 성장과 더불어 ‘프라시아 전기’, ‘데이브 더 다이버’, ‘더 파이널스’, ‘메이플스토리M’(중국) 등 자체 IP 신작들이 장르와 플랫폼, 서비스 지역을 가리지 않고 좋은 성과를 거두며 성장에 기여했다.

2023년 넥슨은 장기간 서비스를 이어온 라이브 타이틀이 다수 포진한 PC·온라인 게임 부문에서 전년 대비 25%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또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부문에서도 9%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넥슨은 지난해 국내와 중국, 일본, 북미 및 유럽, 기타 동남아 등 전지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북미 및 유럽 지역은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고 연간으론 전년 대비 38%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넥슨이 북미 및 유럽 지역에서 괄목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요인은 ‘데이브 더 다이버’와 ‘더 파이널스’ 등 독창적인 게임성과 참신한 비주얼을 갖춘 타이틀에 콘솔 플레이도 지원한 덕분이다. 북미, 유럽은 Xbox나 PlayStation, 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 이용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지난해 글로벌 누적 판매량 300만장을 돌파했다. 2023년 12월 출시한 ‘더 파이널스’는 출시 후 2주 만에 1000만건 이상의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글로벌 흥행에 성공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장르의 독창적인 게임성과 대중적인 매력으로 전 세계 유저를 사로잡은 게임이다. 2023년 10월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선보이며 북미 및 유럽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스위치 버전 출시로 조작감의 재미를 강화해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았고 ‘2023년 최고의 스위치 게임(Best Nintendo Switch Games of 2023)’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자회사 엠바크 스튜디오가 개발한 팀 기반 FPS게임 ‘더 파이널스’는 기존 게임에서 경험할 수 없던 역동성과 자유도 높은 폭파 메커니즘으로 차별화된 슈팅 액션을 제공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동시접속자 약 27만명을 기록하고 위시리스트 1위에 오르며 차세대 슈팅 게임으로 각광받고 있다. ‘더 파이널스’ 또한 PC뿐만 아니라 엑스박스(Xbox) 시리즈,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5 등 콘솔 플랫폼에서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넥슨 출시 예정작 파이프라인.[이미지=넥슨]
넥슨 출시 예정작 파이프라인.[이미지=넥슨]

넥슨은 올해도 자체 IP 신작들을 다채로운 장르와 플랫폼에 선보이며 성장을 이어갈 예정이다.

먼저 올 여름 차세대 3인칭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를 출시하고, ‘마비노기’ IP를 계승한 ‘마비노기 모바일’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또 민트로켓 브랜드 라인업인 ‘웨이크러너’가 첫 글로벌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낙원’도 연내 추가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네오플에서 개발 중인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도 테스트를 계획 중이다.

차세대 글로벌 루트슈터 게임을 목표로 넥슨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퍼스트 디센던트(The First Descendant)’는 3인칭 슈팅 전투에 RPG 플레이가 결합된 게임으로, 언리얼 엔진5로 구현한 실사 같은 그래픽 비주얼과 매력적인 캐릭터가 강점이며, 부드러운 모션과 더불어 역동적인 슈팅 액션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PC 뿐만 아니라 PlayStation, XBOX 등 다양한 콘솔 플랫폼 간 크로스플레이 환경을 지원하는 ‘퍼스트 디센던트’는 2024년 여름 출시 예정이다. 

데브캣에서 개발 중인 ‘마비노기 모바일(Mabinogi Mobile)’은 넥슨 대표 IP인 ‘마비노기’를 계승해 마비노기 특유의 감성을 새롭게 재해석한 모바일 MMORPG다. 2024년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담금질에 들어갔다. 캠프파이어, 던전 탐험, 채집과 아르바이트, 악기 연주 등 마비노기 IP만의 매력적인 콘텐츠뿐만 아니라, 기존 메인 스트림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물의 등장과 사건이 전개되는 등 마비노기 모바일만의 새로운 스토리와 모험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넥슨의 개발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개발 중인 팀 대전 액션 게임 ‘웨이크러너’가 2월5일부터 13일까지 첫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한다. 지난해 12월 진행된 프리 알파 테스트에서 이용자들에게 게임성과 잠재력을 인정받기도 한 ‘낙원: LAST PARADISE’와 네오플의 대표 IP인 ‘DNF 유니버스(DFU)’의 다중 우주를 배경으로 한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 등 다채로운 신작들이 연내 테스트를 목표하고 있다.

오웬 마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는 “지난 4분기에 예상치 못한 이슈로 발생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3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기록적인 성장을 달성했다”며 “또 더 파이널스의 성공적인 출시는 우리의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의 주요한 단계로 더 파이널스가 넥슨의 차기 메이저 프랜차이즈가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현재 개발팀은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빠르게 콘텐츠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오는 3월 시즌2를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오는 3월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로 취임 예정인 이정헌 대표는 “넥슨은 2024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존 프랜차이즈에 다양한 업데이트를 이어갈 것”이라며 “신규 게임 출시를 통해 진취적인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다양한 신작 출시가 예정됐다”며 “특히 중국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가능한 빠르게 출시할 예정이고, 퍼스트 버서커: 카잔, 마비노기 모바일, 퍼스트 디센던트 등 주요 신작 라인업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