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연임 못한다' 포스코, 지배구조 개선…21일 CEO후추위 가동
'셀프연임 못한다' 포스코, 지배구조 개선…21일 CEO후추위 가동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2.2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계카운슬 폐지, 후보군 발굴·심사 'CEO후추위' 일원화
'회장후보 인선자문단' 신설…후보군 자격심사 객관성 강화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사진=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사진=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가 ‘셀프연임’으로 비판받았던 ‘현직 회장의 연임 우선 심사제’를 폐지했다. 회장후보군 발굴을 상시로 하고 검증항목도 보다 구체화한다. 

포스코홀딩스는 19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대표이사 회장의 선임절차를 포함한 새로운 지배구조 체제인 ‘포스코형 신지배구조 개선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선안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국내외 모범이 되는 지배구조를 갖춘 대표회사로 거듭나겠다”라고 다짐한데 따라 마련됐다.

개선안은 대표이사 회장 선임에 대해 4가지 사항을 담았다. 우선 회장 선임 절차에 공정성을 보다 강화키 위해 현직 회장의 연임 우선 심사제를 폐지키로 했다. 또 현직 회장의 연임 의사 표명 여부와 관계없이 임기만료 3개월 전에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신임 회장 후보군 발굴을 위한 ‘승계카운슬’도 자연스럽게 폐지된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CEO후보 추천위원회(후추위)’가 회장 후보군 발굴 및 자격심사 기능을 수행한다.

후추위에서 발굴한 회장 후보군에 대한 객관적인 자격심사를 위해 외부의 저명인사로 구성된 ‘회장후보인선자문단’제도를 도입한다. 이에 따라 ‘후추위’ 는 회장후보인선자문단의 평가의견을 회장 후보들의 자격심사에 반영한다.

아울러 회장 후보군의 자격요건을 구체화 하고 사전 공개해 대외적인 투명성을 더욱 강화한다. 회장 후보군의 자격요건으로는 △경영 역량 △산업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성실·윤리 등 5가지 항목으로 구체화했다.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면 5가지 항목에 대한 상세 기준도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이사회 산하에 ‘회장 후보군 관리위원회(가칭)’도 상설 위원회로 운영할 예정이다. 실력 있고 유망한 회장 후보군에 대한 체계적인 발굴·육성과 공정한 관리가 목적이다. 사내 회장 후보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검증된 내부 후보군과 주주추천 및 서치펌을 통해 추천받은 외부 후보군을 상시 발굴하고 관리해 예측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후보군 풀링(Pooling)은 매년 1회 실시한다.

사외이사 선임에 대해서도 3가지 사항을 개선한다.

사외이사 선임과정에서 공정성·투명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현 사외이사 후보추천자문단의 후보 발굴 역할을 확대한다. 사외이사 후보추천자문단이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추천하는 사외이사 후보를 현재 3배수에서 5배수로 확대한다.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보다 다양한 후보군을 심사해 주주총회에 추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정 규모이상 지분을 보유한 주주들의 이사후보 추천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사외이사 역량지표(BSM), 차기 선임 분야 및 인원수, 선임 일정 등을 사전 공개해 국내외 주주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사외이사의 전문성, 기여도, 청렴성 등에 대한 평가를 매년 실시해 이사회 구성원의 활동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선점을 발굴해 나간다. 이러한 개별 평가를 통해 사외이사들의 책임감과 독립성을 강화해 선진 지배구조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산업 현장에서 비즈니스 경험을 보유한 경영자 출신 사외이사 비중을 확대해 글로벌 기업의 면모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지배구조 개선에 맞춰 오는 21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해 ‘CEO후보추천위원회’운영을 의결하고, 내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선임할 회장 인선절차에 바로 착수할 계획이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