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슈퍼 새 비전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
롯데마트·슈퍼 새 비전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11.08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트너사 초청, 내년 성장 전략 공유…동반성장·상생 다짐
품질·가격 경쟁력↑…롱 델리바 갖춘 '그랑 그로서리' 론칭
강성현 대표 "고객·파트너·투자자에게 더 큰 가치 제공"
'2024 롯데마트·슈퍼 파트너스 데이' 포스터.[이미지=롯데쇼핑]
'2024 롯데마트·슈퍼 파트너스 데이' 포스터.[이미지=롯데쇼핑]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새로운 공동 비전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을 토대로 사업부간 통합 시너지 극대화에 속도를 낸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8일 롯데 시그니엘 서울에서 파트너사 초청 비전 선포식 ‘2024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 자리에 100여개의 주요 파트너사 CEO와 담당 임원을 초청해 올 한 해 원팀으로 이룬 변화와 성과를 공유하고 2024년 통합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성장 전략 등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마트와 슈퍼의 상품 소싱 업무 통합 과정에 적극 협력해준 파트너사들에 감사를 전달하고 건설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는 구상이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번 행사에서 새로운 통합 비전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No.1 Grocery Market)’을 선포한다. 최고의 먹거리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롯데 그로서리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고객들의 즐거운 식생활을 책임지겠다는 포부다. 고객이 가장 좋아하고 추천하고 싶은 쇼핑 브랜드로 거듭나고 파트너사와 투자자에게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해 11월부터 통합 운영을 시작하며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했다. 특히 상품 소싱 업무의 통합은 그로서리 상품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핵심 요인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신선 식품 품질 개선을 위해 생산부터 진열까지 유통 전 과정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자주 방문하는 충성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스노우 플랜’, 가성비 극대화 상품 ‘온리원딜’ 단독 출시 등 고객 경험을 재설계했다. 그 결과 올해 롯데마트를 방문한 고객 수가 12년 만에 증가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새로운 성장 전략을 더해 새로운 경영 목표인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통합 소싱의 확대와 그로서리 상품 혁신, 통합 시스템 구축, 점포 유형 재정립 등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사업부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영업 활동의 수익 증대와 그 수익이 투자로 이어지는 건전한 재무구조를 확립하고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는 그로서리 마켓의 리더로 자리매김한다는 복안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먼저 마트와 슈퍼의 통합 소싱 품목을 확대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신선을 새롭게’ 품목의 범위를 넓혀 지속적인 신선 품질 경쟁력을 개선한다.

더불어 파트너사와 협업해 더욱 다양한 국내 우량 품종을 도입하고 점포별 상권에 특화된 즉석 조리 식품을 개발해 그로서리 상품 역량을 혁신한다.

또 통합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IT(정보기술)·물류 업무 효율화를 달성하고 미래 성장의 핵심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도 적극적으로 확장해 이전보다 수익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랑 그로서리(Grand Grocery)’라는 새로운 유형의 매장을 선보인다. ‘그랑 그로서리’는 매장의 90%가량을 그로서리 상품군으로 편성하고 식품 특화 매장을 총 집결시킨 점포로 국내 최대 즉석 조리 식품 제안 매장을 표방한다. 그랑 그로서리 1호점으로 예정된 은평점은 약 40미터(m) 규모의 국내 최장 즉석 조리 식품 매대를 앞세워 ‘요리하다 키친’, ‘요리하다 스시’, ‘요리하다 그릴’ 3가지 핵심 상품군 아래 롯데마트에서 가장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판매한다. 해당 매장은 간편식을 선호하는 3040 고객이 많은 상권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후 △모든 콘텐츠를 집대성한 ‘제타플렉스’ △식품 중심 매장으로 전환한 ‘롯데마트’ △통합 소싱을 통해 향상된 그로서리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근거리 상권을 공략하는 ‘롯데슈퍼’ △ ‘롱 델리 바’를 필두로 다양한 식료품을 제안하는 ‘그랑 그로서리’ 등 총 4가지 점포 유형으로 새로운 먹거리 소비 문화 형성에 앞장선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마트와 슈퍼가 통합을 시작한 이후 올해 달성한 유의미한 성과는 우리의 노력에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협력이 더해졌기 때문”이라며 “한 해 동안 함께 고생한 파트너사에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고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고자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서로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No.1 그로서리 마켓’을 향해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