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전 확인하세요…추석 여행 즐거움 더할 교통정보"
"출발 전 확인하세요…추석 여행 즐거움 더할 교통정보"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3.09.2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기관 합동 특별대책 통해 예상 통행량·이동 시간 등 제공
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노선 혼잡도·휴게소 정보·CCTV 영상 공유
9월28일 0시부터 10월1일 24시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다양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도로공사 홈페이지. (자료=도로공사 홈페이지)
다양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도로공사 홈페이지. (자료=도로공사 홈페이지)

추석 연휴가 당장 이번 주로 다가왔다. 고향을 향해 길을 나서거나 모처럼 장거리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면 교통 관련 기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잘 챙기는 게 유리하다. 정부 합동으로 발표될 특별교통대책을 보면 추석 연휴 예상 통행량과 지역 간 예상 이동 시간을 알 수 있다. 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선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고속도로 노선별 혼잡도와 휴게소 정보, 실시간 CCTV 영상을 볼 수 있다. 9월28일 0시부터 10월1일 24시까지는 무료로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 도로상황 실시간 확인 가능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매년 설·추석 명절 연휴를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교통 안전·편의 대책을 시행해 왔다. 이번 주 목요일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만큼 조만간 특별교통대책이 발표될 전망이다.

정부 합동 특별교통대책에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조사한 연휴 통행량이 날짜·시간·교통수단별로 구분돼 담긴다. 연휴 중 어느 날 어떤 교통수단이 가장 혼잡한지, 도시 간 예상 이동 시간은 얼마인지 알 수 있고 어떤 교통수단으로 언제 이동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지 판단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명절은 사람 간 만남과 접촉이 활발한 시기인 만큼 코로나19 범유행 이후에는 감염병 확산 방지 방안이 특별교통대책의 단골 메뉴다. 최근에도 전국에서 매주 1만 명 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오고 있으니 이번 추석 연휴 대책에도 감염병 관리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온라인 홈페이지와 전화번호, 방송·오프라인 매체도 특별교통대책을 통해 소개한다. 실시간 도로 교통 상황은 국가교통정보센터·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와 고속도로·국도 전광판, 도로공사(ex)TV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올해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 (자료=국토부)
올해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 (자료=국토부)

정부는 올해 추석 연휴인 오는 28일 0시부터 다음 달 1일 24시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헸다.  9월28일 0시 전 고속도로에 진입한 뒤 면제 기간에 고속도로를 빠져나오는 차량과 면제 기간에 진입한 후 10월1일 자정이 지나서 진출하는 차량도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하이패스 이용자가 단말기 전원을 켜둔 상태로 요금소 하이패스차로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0원' 결제 처리된다. 현금·카드결제 이용자는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받은 뒤 진출 요금소에 제출하면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24일 오후 2시30분 exTV 교통방송 중 한 장면. (자료=고속도로 교통정보 '로드플러스' 홈페이지)
24일 오후 2시30분 exTV 교통방송 중 한 장면. (자료=고속도로 교통정보 '로드플러스' 홈페이지)

◇ 교통수단별로 자세히

도로공사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24시간 콜센터를 통해 다양한 고속도로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교통혼잡예보와 지역 간 예상 이동 시간, 휴게소·주유소 정보, 고속도로 CCTV 영상 등을 공사 홈페이지 한곳에 모았다. '교통혼잡 예보' 메뉴로 들어가면 exTV 교통방송과 전국 고속도로 사고·정체·작업 현황을 볼 수 있다. 지도를 통해 구간별 차량 흐름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교통상황을 CCTV 영상으로 볼 수 있다. 고속도로 전광판에 송출 중인 메시지와 전기·수소차 충전소 설치 현황, 버스 전용 차로 시행 상황, 우회도로 정보도 알 수 있다.

도로공사 홈페이지 '휴게소·주유소' 메뉴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별 편의시설과 브랜드 매장, 세차장, 경정비소 등 운영 현황을 제공한다. 휴게소별 휘발유·경유·LPG·수소 가격과 전기차 충전 시설 제원 정보도 공개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별 주유·충전소 정보. (자료=도로공사 홈페이지)
고속도로 휴게소별 주유·충전소 정보. (자료=도로공사 홈페이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추석 연휴 중 9월27~28일과 9월30일~10월3일에 운행하는 KTX 중 이용량이 적은 일부 열차의 운임을 40% 할인 판매한다. 1인당 1회 최대 4매씩 2회 총 8매까지 구매할 수 있다. 코레일 멤버십 회원만 이용할 수 있고 특·우등실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른 할인 수단과 중복 적용은 불가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오는 27일부터 10월3일까지 7일간 총 121만3000명, 하루 평균 17만3000명이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작년 추석 연휴 하루 평균 인천공항 이용객 6만여 명 대비 189% 많은 수치다. 인천공항공사는 출입국장 안내와 혼잡 완화를 위해 안내 인력 약 190명을 배치하고 스마트 서비스 안내 인력 약 70명을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 24시간 운영 매장을 확대하고 주요 편의시설 운영 시간을 늘릴 예정이다.

경찰청은 지난 18일부터 '추석 명절 특별방범 대책'을 가동 중이다. 테러 예방을 위해 다음 달 3일까지 주요 공항과 기차역, 터미널 등 사람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를 경찰특공대와 담당 지역 경찰이 순찰한다. 추석 연휴 전인 오는 26일까지는 전통시장 등 혼잡 장소를 관리하고 단체 이동 대형 차량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사고 예방 활동을 벌인다. 연휴에는 고속도로에 암행순찰차를 투입하고 교통량 분산 활동도 편다.

cdh4508@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