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부,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유지 가능한가"
민주 "정부,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유지 가능한가"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1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온 "정부, 방류 정당화 방향으로 설명해... 한국 정부 자세 맞나"
송기호 "오염수 독자적 검증, 우리 국민이 원하는 정부 대응 방법"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1일 1질문 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소영 원내대변인, 박 원내대표, 송기호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부단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1일 1질문 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소영 원내대변인, 박 원내대표, 송기호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부단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일일브리핑이 오히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를 정당화해주고 있다며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동의하면서 WTO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유지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의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1일 1질문 브리핑'에 참석해 "(정부가) 국민의 걱정을 해소하기보단 오히려 방류를 정당화한 방향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며 "과연 한국 정부의 자세가 맞냐 하는 그런 비판들 또한 매우 거세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각종 여론조사서 국민의 85%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궁금해하고 걱정하시는 그런 문제들을 최대한 민주당이 책임 있게, 진정성 있게 국민들에게 설명하고자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송기호 부단장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유지하겠단 정부의 해명에 대해 "일본 바다는 방사능 위험에서 안전하다는 일본의 평가와 일본 바다가 방사능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수입 금지한다는 한국의 견해가 양립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이기도 한 송 부단장은 일본 도쿄전력에서 발표한 오염수 방류 관련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거론하며 "지금의 오염수가 후쿠시마 바다에 방출되어도 수산물을 섭취해도 인간에 피폭되지 않고 일본의 바다는 방사능 위험이 없다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출에 동의한다는 것은 이러한 평가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일본의 방사선 (환경)영향평가에 동의를 한다는 것은 더 이상 일본 바다가 방사성 위험이 있다는 것을 우리가 주장할 수 없는 그런 결론에 이르게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기호 부단장은 일본 정부도 오염수를 알프스(다핵종 제거설비) 장비로 반복 처리해도 그 안에 어떤 핵종이 조성돼 있는지 모른다고 보고서에 작성한 점을 지적하며 "오염수에 대한 우리의 독자적인 검증이 지금 국민이 원하는 정부의 대응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앞으로 매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정부의 일일브리핑에 대응해 '1일 1질문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정부로부터 당이 제기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약속을 받았는지에 대한 한 기자의 질문에 대해 "약속 받은 것이 없다"면서도 "야당이 제기하는 적절한 그리고 유효한 질문들에 대해서는 당연히 정부가 답변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