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 회장 "태풍 피해농가 응급복구 신속 지원"
이성희 농협 회장 "태풍 피해농가 응급복구 신속 지원"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2.09.0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봉화·경주·포항 농업현장 잇달아 방문
무이자 재해자금 1000억, 재해보험금 조기 지급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오른쪽)이 7일 경북 봉화군 소재 과수농가를 방문해 태풍 힌남노로 사과 낙과 피해를 입은 농업인을 위로하고 현장상황을 점검했다. [사진=농협]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오른쪽)이 7일 경북 봉화군 소재 과수농가를 방문해 태풍 힌남노로 사과 낙과 피해를 입은 농업인을 위로하고 현장상황을 점검했다. [사진=농협]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태풍 ‘힌남노’ 피해가 큰 경북지역 농업 현장을 잇달아 찾으며 신속한 응급복구 지원을 약속했다.  

농협은 피해 농가를 대상으로 무이자 재해자금 1000억원, 재해보험급 조기 지급, 취약농가 인력지원사업 전개 등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7일 농협에 따르면, 이성희 회장은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봉화(물야농협·춘양농협), 경주(강동농협), 포항(남포항농협)의 농업 현장을 차례로 찾았다.

이 회장은 봉화에서는 사과 낙과, 경주 토마토 시설하우스, 포항 부추·시금치 시설하우스 침수 현장을 방문하며 농가를 위로하고 피해 마을에 재해구호키트, 양수기, 펌프 등 긴급복구물품을 전달했다.

이 회장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과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농협 차원의 전사적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며 “정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해 신속한 피해복구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협은 이 회장의 약속대로 범농협 재해대책상황실을 중심으로 영농·금융·생활안정 지원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영농지원은 △무이자 재해자금 1000억원 이상 지원 △병해충 방제약제 할인공급, 농기계 무상수리 △품위저하에 따른 가격하락 농산물 소비촉진 △가축전염병 예방, 침수 축산시설 점검을 전개한다.

금융지원은 △피해 농가 최대 1000만원 무이자 대출, 금리우대, 이자납입 유예(농협상호금융) △신규대출 1억원, 기업대출 5억원 한도 최대 1.6% 금리우대 및 카드결제대금 최대 6개월 납부유예(농협은행) △신속한 손해평가, 보험금 조기 지급과 납입 유예(농협생명·농협손해보험)를 실시한다.

생활안정 지원은 △침수피해 농가 도배, 장판, 긴급구호물품 지원 △범농협 피해복구 일손돕기 및 취약농가 인력지원사업(행복나눔이) 등이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