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방안 1주년 맞은 LH, 조직 쇄신 지속
혁신 방안 1주년 맞은 LH, 조직 쇄신 지속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2.06.0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투기·부정부패 방지책 등 계속 추진
(사진=신아일보DB)

정부 차원 혁신 방안 시행 1주년을 맞은 LH가 조직 쇄신 작업을 이어간다. 임직원 부동산 투기와 부정부패를 막는 재산 등록 의무화 등을 지속해서 추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정부의 'LH 혁신 방안' 발표 1주년을 맞아 국민 신뢰 회복 노력을 이어간다고 6일 밝혔다.

작년 직원 투기 의혹 사태 후 나온 정부의 혁신 방안에 따라 LH는 투기 재발 방지를 위한 강력한 통제장치 구축 등 경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과 혁신을 단행해 왔다.

세부적으로는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와 부정부패를 원천적으로 방지하고자 △임직원 재산등록 의무화 △부동산 신규 취득 제한 △직무 관련 부동산 신고 △부동산 거래 관련 국토교통부 정기조사 △자체 수시 조사 등을 추진 중이다.

또 2급 이상 간부 인건비를 3년간 동결하고 경상·업무추진·복리후생비 등 예산을 삭감했다. 본사 본부조직을 9개에서 6개로 줄이고 정원 1064명을 감축하는 한편 독점·비핵심적 24개 기능을 다른 기관으로 이관했다.

이 밖에도 부동산 투기 관련자에 대해선 직위 해제와 동시에 기본급의 50%를 삭감하고 기소 시에는 직권을 면직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취업제한 대상 확대와 퇴직자 수의계약 금지 등 방안도 시행 중이다.

이와 함께 LH는 혁신방안 이행과 함께 부동산 시장 안정 등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6일 대전연수원에서 '2022년 부서장 워크숍'을 열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대해 공유하고 반부패 관련 법령·제도 숙지를 통해 공직윤리 확립 의지를 다졌다.

특히 '250만+α 주택공급'을 통한 부동산 시장 안정과 주거복지 서비스 질적 향상, 지역 균형발전 정책 등 새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김현준 LH 사장은 "지난해 투기 의혹 사태 이후 뼈를 깎는 반성과 함께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강력한 혁신·개혁을 추진해 왔고 앞으로도 지속 추진해야 한다"며 "부동산 시장 안정을 통한 국민 주거 상향과 주거복지 질적 향상, 지역 균형발전 등 새 정부의 핵심 정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혁신과 개혁을 지속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지속 가능한 공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