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적폐수사' 연내 마무리 목표… MB·朴 '정조준'
검찰 '적폐수사' 연내 마무리 목표… MB·朴 '정조준'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11.0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최소화 위해 신속 수사… 지방선거 맞물릴 가능성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 초읽기… 조사 시기 조율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과거 정부에 대한 '적폐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조만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수사가 닿을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과거 정부에 대한 '적폐수사'가 현직검사의 사망을 전환점으로 한층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검찰이 수사 장기화로 인한 불필요한 논란과 비극의 재발 방지를 위해 빠른 마무리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수사를 내년까지 이어질 경우 지방선거와 맞물릴 가능성도 있어 검찰은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9일 검찰에 따르면 현재 적폐수사의 가장 '윗선'으로 분류되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한 각종 굵직한 사건들은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먼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 등의 정치개입 의혹과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은 관련자들이 다수 사법처리 수순에 들어가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초읽기에 들어선 모습이다.

국정원의 각종 의혹 수사에서 원세훈 전 원장은 이미 공범으로 적시됐으며, 다수의 국정원과 군의 수장이 모두 법의 심판대에 서게 될 예정이다.

또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민병주·유성옥 전 심리전단장 등을 비롯한 민간인 댓글부대 '사이버 외곽팀' 팀장들이 상당수 구속됐거나 재판에 넘겨졌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 등도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각종 업계에 대한 블랙리스트 수사와 관련해서는 추명호·박원동 전 국익전략국장,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과 국정원 직원들이 구속됐고, 방송장악 공작에 공모해 실행한 혐의를 받는 MBC 간부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마쳤다. 김재철 전 사장은 이날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다만 검찰은 정치적 논란을 고려해 세심하게 시기를 조율해 간결한 조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이 현재 ㈜다스 관련 고발 사건과도 맞물려 있는 만큼, 이 수사의 진척 상황에 맞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국정농단' 사태로 구속돼 있는 박 전 대통령은 최근 불거진 '국정원 상납 의혹'으로 또 다시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될 전망된다.

앞서 검찰은 이 의혹과 관련해 '문고리 3인방'에 속한 이재만 전 비서관의 조사에서 "국정원으로부터 건네받은 돈을 직접 금고에 관리하면서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사용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또 청와대 특수활동비를 관리하는 재정팀장은 국정원이 상납한 자금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는 것이 확인됐다.

따라서 검찰은 이 돈이 청와대에서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비서관과 박 전 대통령 등 4명만 알고 있던 돈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을 구속하면서 박 전 대통령을 공범으로 적시한 상태다.

나아가 검찰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이 돈의 사용처도 규명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하다.

이외에도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및 불법사찰 의혹 등과 관련해서도 박근혜 정부 국정원과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이 잇따라 조사를 받으면서 박 전 대통령까지 수사가 닿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