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활비 상납' 이병기 檢 출석… "국민께 심려 끼쳐 송구"
'특활비 상납' 이병기 檢 출석… "국민께 심려 끼쳐 송구"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11.1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재준·이병호 뒤이어 朴정부 국정원장 모두 소환
특활비 상납 여부·경위 조사… 朴 직접 조사 '초읽기'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 1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 1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특수활동비(특활비)를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이른바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병기 전 국정원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13일 오전 9시30분 이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 전 원장은 출석시간을 15분 가량 남기고 검찰 청사 앞에 도착했다.

이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 전 원장은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에 지원된 문제로 실망과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안 그래도 위상이 추락한 국정원 직원들에게도 여러 가지로 부담을 준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청와대의 지시를 받고 특활비를 상납했는가’ ‘재임 중 상납액을 증액했는가’ 등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을 피했다.

이 전 원장은 이른바 '문고리 3인방'에게 매달 약 1억 원의 특활비를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국정원장으로 일했고, 이후에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뒤를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이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을 통해 40억원 넘는 특활비를 박 전 대통령 측에 건넸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앞선 조사에서 검찰은 이 전 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과 남재준·이병호 전 원장으로부터 국정원의 상납에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해 7월 '미르재단' 관련 보도가 나온 뒤 특활비 전달이 끊겼다가 두 달 후 평소보다 많은 2억 원이 다시 전달된 점에 비춰 이 전 원장이 특활비 상납의 위법성을 인식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원장을 상대로 당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는지 여부와 그 경위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특히 이 전 원장 재임 당시 상납 액수가 월 1억원으로 불어난 것으로 파악돼, 검찰은 이 부분에 대해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를 국정원이 박근혜 정부에게 뇌물로 상납했고, 그 결과 국고에 손실을 끼친 혐의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한편 이날 이 전 원장까지 조사를 받게 되면서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장은 모두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검찰은 국정원장들의 조사를 마무리한 뒤 특활비 상납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할 방침이다. 조사 시기 및 방법 등은 추후 결정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