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DJ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모의 정황
MB국정원, DJ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모의 정황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0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J 서거 후 심리전… 檢, 국정원 직원 메일 추적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취소해달라는 청원을 모의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노벨상 취소를 위해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안 등을 상의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이 한 보수성향 단체 간부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압수·분석한 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김 전 대통령이 2009년 8월 서거한 뒤 추모 열기가 형성되자 이명박 정부에서 국정 운영에 부담된다고 판단, 심리전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운동을 모의했던 해당 보수단체는 김 전 대통령 서거 직후 논평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이 지역감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반헌법적 6·15 공동선언을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하는 등 김 전 대통령을 비난한 바 있다.

당시 이 단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지역감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반헌법적 6·15 공동선언을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아울러 검찰은 당시 김 전 대통령 때문에 북한의 핵이 완성됐다며 노벨평화상이 아닌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고 조롱하는 합성 사진 등이 유포됐던 것에 대해서도 국정원의 개입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가 수시로 좌파 문화예술계 인사의 실태 파악을 국정원에 지시했고, 국정원은 이에 ‘VIP(대통령) 일일보고’, ‘BH(청와대) 요청자료’ 등의 형태로 진행 상황을 보고한 사실을 찾아냈다.

또한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장악’ 문건도 청와대 지시로 만들어진 사실이 적폐청산 TF 조사에서 드러난 바 있다.

당시 국정원은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때도 정부 비판세력의 활동이 심해지자 이에 대한 대응 논리를 개발, 온·오프라인에서 대규모 심리전을 벌이기도 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