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리얼 톡] 정부·업계, 상호발전에 '머리 맞대야'
[도시재생 리얼 톡] 정부·업계, 상호발전에 '머리 맞대야'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7.09.1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인호 의원 "공공성·수익성 함께 고민할 필요 있어"
건설업계, 여러 소규모 구역 묶으면 사업성 확보 가능
신아일보 건설부동산 리얼 톡에서 최인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정수진 기자)
신아일보 건설부동산 리얼 톡에서 최인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정수진 기자)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공공성과 수익성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다만, 기업형 임대주택 뉴스테이와 같은 건설사 특혜 논란은 경계해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다.

건설업계에선 소규모로 추진되는 여러 사업구역을 한데 묶어 건설사에 발주를 주는 방식이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최인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및 건설사 관계자들과 함께한 '신아일보 건설부동산 리얼 톡'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선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있어 공공성을 우선에 둔 정부의 입장과 수익성을 바라는 건설사들의 입장이 팽팽히 맞섰다.

양측의 입장을 모두 듣고난 뒤 최인호 의원은 "건설사들에게 공공성과 수익성을 함께 고민해달라는 당부가 있었지만, 실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별로 없을 것 같다"며 "참여할 공간을 만들어줘야 공공성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시재생 뉴딜의 초점이 주거복지에 맞춰져 있더라도 소규모 사업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은 "도시재생 뉴딜은 주거복지가 중점이고, 소규모로 추진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이를 극복하고 다른 방법이 없는지, 다른 한 편에선 공공성을 확보하면서도 대규모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를 고민하면 (업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다만, 지난 정부에서 뉴스테이 추진 당시 불거졌던 건설사 특헤 논란이 재발되는 것은 경계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에선 정부가 보다 명확한 사업계획을 만들어 주고, 소규모 구역들을 하나로 묶어 사업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신성운 대보건설 개발사업3팀장은 "소규모로 하더라도 일정부분 블록을 만들어 그 안에서 일괄로 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필요할 것 같다"며 "그렇다 하더라도 거주자들의 동의를 얻어내는 부분 등 여러 측면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동희 기자 ldh122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