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HMM 유보금, 경쟁력 강화에 사용…인위적 합병 없다"
하림 "HMM 유보금, 경쟁력 강화에 사용…인위적 합병 없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3.12.2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오션-JKL 공식 입장 밝혀
하림그룹 강남사옥. [사진=박성은 기자]
하림그룹 강남사옥. [사진=박성은 기자]

하림그룹이 국내 최대 해운선사 HMM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HMM 유보금과 관련해 타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쓰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그룹 계열의 팬오션과 HMM 간 합병이나 인위적인 사업 구조조정과 함께 영구채 전환 유예를 통해 추가 배당금을 받을 의도는 없다고 못 박았다.

HMM 우선협상대상자인 팬오션(하림그룹)-JKL파트너스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공식 입장문을 냈다.

하림그룹은 우선 HMM이 보유한 현금자산은 현재 진행형인 해운 불황에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위해 사용할 방침이다. 

하림 측은 “MSC와 MAERSK 등 글로벌 해운사들은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해운 불황에 대비하고 있다”며 “이들에 비해 선대 규모 및 보유 현금이 월등히 적은 HMM은 불황에 대비하며 경쟁력을 키우는데 보유 현금을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불황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HMM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배당은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된 팬오션과 HMM 간 합병 및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입장을 냈다. 

하림 측은 “하림그룹은 기본적으로 계열사 간 독립경영과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는 경영원칙을 갖고 있다”며 “본 계약이 성사되고 경영권을 인수받게 된다면 팬오션과 HMM도 동일한 경영원칙 아래 각 사의 전통과 기업문화가 잘 존중되고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림그룹은 또 영구채 전환 유예에 따른 추가 배당금과 관련해서도 “그런 의도는 전혀 없다”고 확인했다. 

팬오션-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은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예비입찰 단계에서부터 오버행(Overhang, 잠재적 매도 물량) 이슈 해소를 통한 이해관계자 보호를 위해 일정기간 영구채 전환 유예와 관련한 의견을 마크업(제시)했다는 게 하림의 설명이다. 

하림 측은 마지막으로 “성실한 협상을 통해 절차를 잘 마무리하면 HMM을 자랑스럽고 자부심 느낄 수 있는 국적선사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parks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