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한화·삼성, K-조선 인재 매년 1000명 양성
HD현대·한화·삼성, K-조선 인재 매년 1000명 양성
  • 우현명 기자
  • 승인 2024.03.2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조선3사 공동추진 인력양성 프로젝트…'조선해양미래혁신인재양성센터' 개소
조선3사 로고 [사진=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조선3사 로고 [사진=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이 정부와 손잡고 조선 산업인재를 매년 1000명 규모로 양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HD현대 글로벌 연구개발센터에서 강경성 1차관과 ​조선3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해양미래혁신인재양성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조선해양미래혁신인재양성센터는 지난 5일 가동된 민관 합동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의 후속 조치로 진행되는 인재양성 프로젝트다. 산업부와 조선3사는 이 센터를 통해 매년 1000명 규모로 조선산업 현장에 필요한 설계·연구 등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조선사는 교육공간 및 강사를 지원하고 산업부는 미래조선기술 분야의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지자체는 지역별 조선산업 특화시설 제공하는 등 긴밀한 협업을 통해 현장인력을 양성한다.

산업부는 이날 개소하는 수도권과 동남권 센터 외에도 향후 전국 주요 권역별로 동 센터를 확대해 지역별 조선인력 양성의 핵심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조선3사 대표는 이날 개소식 이후 열린 ‘조선산업 인력현안 간담회’에서 강 차관에게 조선현장의 인력 관련 애로와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는 인사 실무담당자와 구직자, 외국 생산인력 등도 참석했고 산업부는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검토해 추진키로 했다.

강 차관은 “약 4년 치에 달하는 수주 호조세를 기회 삼아 K-조선이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조선인력 확보가 핵심적인 과제”라며 “앞으로도 조선인력 부족 문제로 애로를 겪지 않도록 정부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isewoo@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