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SK케미칼·한국타이어, 재활용 페트 타이어 상용화
효성첨단소재·SK케미칼·한국타이어, 재활용 페트 타이어 상용화
  • 우현명 기자
  • 승인 2024.03.06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적 재활용 기술 적용 타이어 국내최초 상용화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 [사진=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SK케미칼-한국타이어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 [사진=효성첨단소재]

탄소 배출을 절감하려는 국내 산업계의 노력으로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를 적용한 타이어가 국내 최초로 개발, 상용화됐다.

효성첨단소재는 SK케미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와 함께 ‘순환재활용 페트(PET, 폴리에스터) 섬유 타이어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순환 재활용이란 버려진 플라스틱을 분자단위로 분해해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SK케미칼의 화학적 기술이며,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고 주행 시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과 충격을 견디는 역할을 하는 섬유 재질 보강재다.

그동안 컨셉 타이어나 시제품 용도로 화학적 재활용 기술이 적용된 사례는 있었다. 그러나 화학적 재활용 페트 기반 타이어코드가 타이어 완제품 상용화까지 이어져 시장에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다.

효성첨단소재, SK케미칼, 한국타이어는 2년여에 걸친 협력을 통해 이 타이어를 공동 개발했다. SK케미칼은 순환재활용 페트 ‘스카이펫(SKYPET) CR’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성첨단소재는 이를 원료로 해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했다. 개발된 타이어코드는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전기차용 타이어 아이온 브랜드에 적용됐다. 지속가능 원료 비중이 45%인 타이어 아이온은 최근 유럽 자동차 업체의 엄격한 신뢰성 검증을 거쳐 최종 사용 승인을 획득,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된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재활용 원료나 바이오 원료 기반으로 만들어진 지속 가능한 소재를 찾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재활용 소재 적용을 적극 확대해 2022년 재활용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생산 공정에 대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 ‘ISCC플러스’를 획득했다.

이태정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PU 상무는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이 지속가능소재 적용을 늘리고 있다”며 “국내외 고객사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isewoo@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