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기동민·홍영표·안민석 지역구, 전략선거구 지정ᆢ사실상 '컷오프 '
민주, 기동민·홍영표·안민석 지역구, 전략선거구 지정ᆢ사실상 '컷오프 '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2.28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부평을·경기 오산 등 6개 전략선거구 지정
5개 선거구 단수 공천·2개 선거구 2인 경선 실시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 (자료사진=연합뉴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28일 서울 성북을과 인천 부평을, 경기 오산 등을 전략 선거구로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동민·홍영표·안민석 의원 등이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임혁백 당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성북을 △인천 부평을 △경기 오산 △경기 용인갑 △충북 청주서원 △충북 청주청원 등 6개 선거구를 전략 선거로 지정해 전략공천관리위원회로 이관했다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소위 말해서 '컷오프'는 되지 않았고 경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지만 기동민·홍영표·안민석·변재일 의원 등이 사실상 '컷오프' 됐다.

5개 선거구에 대해선 단수 공천하고 2개 선거구에 대해선 2인 경선을 실시하는 내용을 담은 8차 공천 심사 결과를 공개했다.

서울 종로 지역구에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단수 공천을 받으면서 현역인 최재성 국민의힘 의원과의 대진표가 완성됐다. 서울 종로 지역구는 고 노 전 대통령이 지난 15대 국회의원을 지낸 곳이기도 하다.

서울 송파갑은 조재희 전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이 단수 공천을 받아 지난 21대 총선에 이어 다시 한번 금배지에 도전하게 됐다. 송파갑 지역구는 한 때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이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출마를 요청했단 선거구이기도 하다.

경기 구리 선거구는 현역인 윤호중 의원이 공천장을 받아 5선 도전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경기 김포을 본선행 티켓을 거머쥔 박 의원은 재선 도전에 나선다.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 지역구에선 당 국방대변인을 지내고 있는 김도균 전 육군 수도방위사령관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민주당 공관위는 4개 선거구에 대한 경선도 함께 결정했다. 경선이 실시되는 지역은 △서울 중성동을(박성준·정호준)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을(유정배·진성) △전남 목포(김원이·배종호)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김승남·문금주) 선거구다.

[신아일보] 진현우 기자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