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철도 지하화·지상부지 개발' 밑그림 작업 본격화
서울 '철도 지하화·지상부지 개발' 밑그림 작업 본격화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2.2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내달 중 '상부 도시공간 구상 방안' 관련 용역 발주
하반기 국토부에 선도사업 제안…내년 계획 반영 목표
서울시 지상 국가철도 구간.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철도 지하화·지상부지 개발 계획 수립 절차에 착수한다. 철도 지하화에 따른 상부 공간 개발 방안 관련 용역을 다음 달 발주하고 상반기 중 공간계획을 수립한다. 하반기에 국토부에 선도사업을 제안하고 내년 정부 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하 철도 지하화 특별법) 제정에 맞춰 지상철도 상부에 대한 도시공간 구상과 개발 방안을 수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기본구상 용역을 다음 달 발주한다고 25일 밝혔다.

내년 1월31일 시행 예정인 철도 지하화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부지와 그 인근을 국유재산 출자 등을 통해 개발할 수 있게 한 법이다. 국토교통부가 중장기계획인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면 지방자치단체가 노선별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현재 총 71.6km 국가철도 지상 구간이 서울을 가로지른다. 서울시는 이 때문에 소음과 분진 등 환경 문제와 지역 단절 등 문제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관내 전체 지상철도 구간에 대한 선제적 공간계획을 상반기 중 수립하고 하반기 국토부에 선도사업을 제안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노선별 공간계획을 마련해 국토부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서울시 도시계획 체계와 공간구조에 따른 전체 지상철도, 주변 지역 상부에 대한 개발구상을 수립한다. 지하화 등 유형별 입체 복합화 방안도 마련한다. 노선별로 사업성 검토 등을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먼저 사업 추진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선 국토부 선도사업으로 제안해 종합계획 수립 이전에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지상철도 구간이 포함된 15개 자치구를 포함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할 예정이다. 추진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경의선 숲길'과 '프랑스 파리 리브고슈' 등 지상철도 지하화와 상부공간 개발 사례를 참고해 지역과 부지 특성에 맞춘 '미래형 거점 공간'과 '시민을 위한 열린 공간'을 구성할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철도 지하화는 서울 내에서 이뤄졌던 그간의 도시개발 및 도시정비 사업과는 또 다른 도시공간의 대대적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한 발 빠른 대응과 서울의 도시 대개조를 통해 도시경쟁력 향상, 지역발전, 시민을 위한 공간 확대로 이어질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