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 지하화 노선 보고문서 없어…아예 검토 시작 전"
국토부 "철도 지하화 노선 보고문서 없어…아예 검토 시작 전"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4.01.1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군포 등 5개 권역 9개 노선 지하화 계획' 보도에 반박
세종시 국토부 청사. (사진=신아일보DB)
세종시 국토부 청사. (사진=신아일보DB)

국토부가 '서울역~군포역 구간 등 전국 5개 권역 9개 노선을 지하화한다'는 언론보도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기사에 언급된 대통령실 보고문서 자체가 없고 아예 노선 검토를 시작하기 전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철도 지하화 대상 노선은 전혀 결정된 바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정정자료를 냈다.

중앙일보는 이날 신문 1면에 '서울역~군포역, 구로역~인천역 대도심 통과 철도망 지하화한다'는 제목으로 기사를 실었다. 중앙일보는 이 기사를 통해 국토부가 최근 대통령실에 5개 권역 내 9개 철도 노선을 지하화하는 것을 골자로 '전국 교통 지하화 계획'을 보고했다고 알렸다. 수도권 5곳을 포함해 전국 9개 노선 총 188.8㎞를 지하화하는 초대형 도심 교통 개조 프로젝트로 사업비만 총 62조원에 달한다고 썼다.

그러나 국토부는 보도정정자료를 통해 '5개 권역 9개 철도 노선을 지하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전국 교통 지하화 계획을 보고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철도 지하화 대상 노선 자체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기사에는 '국토부가 보고한 철도 지하화 추진 방안 문서에 따르면'이라는 내용도 있는데 국토부 관계자는 "이런 문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며 "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내부 검토한 거에도 저희가 노선을 정해 놓은 게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검토하는데 결정이 안 된 수준이 아니라 아예 이제 검토를 시작해야 되는 단계다"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철도 지하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는 관련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발주를 준비하는 단계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제 막 법이 통과됐기 때문에 저희가 종합계획 용역을 하면서 어떤 노선들 할지 검토해야 한다"며 "아직 용역 발주도 안 나간 상황이어서 좀 봐야 하는 데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이 나오려면) 1~2년 정도 걸리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