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해외진출 주축으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해외진출 주축으로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2.0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장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맛으로
글로벌 K-푸디로, 프랜차이즈 진출 지원나서

농림축산식품부가 전세계적인 한식 인기에 발맞춰 한식이 글로벌 미식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한식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민관의 노력으로 일궈낸 한식 확산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가치와 매력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려 전세계 한식 산업규모를 ’21년 152조원에서 ’27년 300조원 규모로 키운다. 

또 해외 한식당은 1만 5천개로 늘리고 미쉐린급 스타(우수) 한식당 100개소를 육성하여 품격있는 한식문화를 알린다. 또한  세계 미식시장에서 한식 브랜드 이미지 확립(Adventurous Table), 10대 한식 글로벌 용어 선점, 15개 K-미식벨트를 ’27년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강릉장칼이 해외에서 인정받는 K-누들로 수출을 늘려가고 있다. [제공=강릉장칼]

프랜차이즈 외식 브랜드들이 해외매장을 진출하면서 한식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K-누들 대표브랜드인 '강릉장칼'은 강릉장칼은 강원도 향토음식 ‘장칼국수’를 식재료 본연의 맛으로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브랜드다. 

10여 가지 재료로 8시간 이상 끓이고 48시간 이상 숙성시킨 특제 육수와 진공수타식 공법으로 만든 전용 면을 활용한 메뉴를 선사하고 있다.

k-누들(K-Noodle) 주역으로, 장칼국수 전문 기업 ‘강릉장칼’의 153패밀리(주)는 해외 수출 시스템을 갖추고 국내 인기 한식밀키트 원조 장칼국수를 포함해,  들깨장칼국수, 비빔장칼국수, 들기름 막국수, 비빔막국수 등을 미국 서부지역 한국 식품을 위주로 취급하는 미국의 할인점 H-MART(한아름마트)에서 선보이고 있다. 

현재 강릉장칼은 신규 창업주를 모집하고 있다. 가맹비 50% 지원, 무료시식, 매출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홍보 동영상 제작 및 유튜브 광고 비용을 본사가 지원하는 ‘선착순 50호점 한정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K-푸디로'와 북미주 한식세계화 총연합회는 최근 한국 프랜차이즈 북미주 진출 협력과 K-푸드 공동 구매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협의체는 지속적인 교류 및 정기적인 만남을 토대로 북미주 전역에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 및 한식 세계화를 발전 시켜 나가기로 했다.

협의체 나득균 단장은 "한류열품에 발맞춰 K-푸드의 해외진출 적기라고 생각한다. 대기업은 자본력과 인프라를 바타응로 직접 진출이 가능하지만 대다수 중소브랜드는 진출이 어렵다. 인프라 경험없이 진출하면서 실패사례가 많다"라며 "협의체는 현지 역량있는 파트너와 협업하여 인프라를 공통으로 활용하면서 마스타프랜차이즈, 본사진출 등을 쉽게 이룰수 있도록 함께 하는 협의체"라고 소개했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