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택배기사 찾아가는 건강검진 실시…"근로환경 개선"
한진, 택배기사 찾아가는 건강검진 실시…"근로환경 개선"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1.1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계 용품세트와 연말 케이크로 감사·응원 마음 전해
한진택배 기사들이 지난 10일 송파택배지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있다.[사진=한진]
한진택배 기사들이 지난 10일 송파택배지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있다.[사진=한진]

한진은 택배기사, 간선기사, 집배점장 약 1만1500명을 대상으로 전국 100여개 택배 터미널을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이달 10일부터 6월21일까지 진행된다.

건강검진은 병원 방문이 어려운 택배기사의 근무상황을 고려해 검진 버스가 택배 근로자가 근무하는 지역의 택배 터미널을 순차적으로 찾아가는 형태로 이뤄진다.

검진 항목은 택배기사의 업무 특성을 고려, 과로 예방을 위해 뇌심혈관계 질환을 중심으로 직무 스트레스 검사, 심전도, 특수혈액검사를 비롯해 혈액검사와 지질대사, 고혈압 및 간 기능, 관절염 등 60개로 구성됐다.

이밖에 한진은 지난해 7월 장마와 폭염에 지친 택배기사를 위해 보냉 가방·보틀로 구성된 하계 용품 세트와 연말에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케이크 등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꾸준히 전해오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앞으로도 택배기사와 상생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진은 업계 최초로 2020년 10월 택배기사 과로 예방을 위해 △택배기사 건강보호 조치 마련 △심야배송 중단 △분류지원인력 1천명 단계적 투입 △터미널 자동화 투자 확대 등의 내용이 담긴 대책을 발표하고 2021년부터 매년 4억5000만원을 부담해 건강검진을 연 1회 지원하고 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