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치테러대책위 출범…"한동훈에게 발생했다 상상해 보라"
민주, 정치테러대책위 출범…"한동훈에게 발생했다 상상해 보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1.0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대표테러대책위 1차 회의 개최... "법의 잣대, 공정·투명·엄중해야"
전현희 "수사당국, 사건 축소·왜곡할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 대책위 1차 회의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 대책위 1차 회의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8일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대책 기구인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테러대책위)의 첫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장을 맡은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테러대책위 1차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차마 상상하기도 어려운 사안"이라며 "이런 사안에 대해선 법의 잣대와 형사·사법당국의 잣대는 공정·투명·엄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 지도자뿐만 아니라 만약 여당 대표인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발생했다고 상상해보라"고 덧붙였다.

전 위원장은 "유력 대권주자이자 제1야당 대표의 안위는 민주주의와 국가적 위기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상황"이라며 "천만다행으로 생명은 건졌지만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백주대낮에 위협한 흉폭한 테러행위에 대해선 철저하고도 의혹 없는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의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테러행위 피의자인 김 모씨의 범행동기와 공범 여부 등 모든 상황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엄정하고 철저하게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며 "대책위는 정부나 수사당국이 조금이라도 사건을 축소 혹은 왜곡하려 하거나 덮으려 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고 국민과 함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전 위원장의 이날 발언은 최근 '당적 논란'을 빚고 있는 피의자 김 모씨의 당적을 공개하기 어렵단 내부 결론을 내린 경찰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당국의 섣부른 경상 및 단독범행 주장, 당적 등에 대해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수사와 관련된 정보가 유출돼 국민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며 "더 문제되는 건 이런 정보유출이 선택적이며 피해자인 야당 대표를 조롱하고 왜곡하게 만든단 사실이다.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다신 이런 일이 없게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의 발표를 두고 "피해자인 이 대표를 놓고 자작극 의혹이 있다고 한 '가짜뉴스'의 시발점이고 촉진제"라며 "정확한 작성주체와 지시·보고라인, 목적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위원장은 "테러사건 이후 온·오프라인 상에서 유사 모방범죄가 줄을 잇고 있다"며 "야당 정치지도자에 대한 협박테러 모의는 중대범죄"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인신을 공격하는 위협적 게시물과 협박 테러 행위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수사와 엄벌을 요구한다"며 "특위는 테러 이후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민을 보호하며 유사 사건이 생기지 않도록 시스템을 정비·보완해 향후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