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6.15 23주년, 4자 평화회담 기반 조성해야"
박광온 "6.15 23주년, 4자 평화회담 기반 조성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1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정부, 6.15 선언에서 한반도 평화 해법 찾아야"
"민주당 정부, 한미동맹위에 한반도 주도권 잃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을 맞아 "남북·한미·북미가 이미 합의했고 중국도 동의한 4자 평화회담 되살릴 수 있는 기반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를 통해) 한국이 한반도 평화 주인으로 복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현재 북한 핵고도화와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가 갈등과 대립으로 치닫고 미·중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23년전 남북정상회담 성사시킨 김대중 담대한 지혜를 되새기게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6.15 선언에서 한반도 평화해법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6.15 선언이 한반도의 주인은 '우리'란 당사자 해결 원칙을 제시했다며 "남북은 나라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자주적으로 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대중 정부의 화해협력 정책은 노무현 정부의 평화 번영 정책,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로 이어졌다"며 "확고한 한미동맹 위에서 평화의 주도권 잃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6.15 선언과 함께 철도와 도로가 이어져 개성공단에 120여개 국내기업이 입주해 평화이익이 창출됐단 점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경제가 발전하고 남북관계가 진전되고 국제적 위상 높았던 시기는 민주당 정부가 평화경제 추구했던 시기와 일치했다"며 "세계 최고의 투자처인 한반도 주도권을 우리가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대화를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정희 정부 때의 7.4 남북공동성명과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를 언급하며 "여야의 초당적 협력과 국민 지지를 토대에 둬야 기회가 왔을 때 대화 재개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임 정부의 평화 노력을 계승·발전해야 한다며 "남북·한미·북미가 이미 합의했고 중국도 동의한 4자 평화회담 되살릴 수 있는 기반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