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영, 제2 중동 신화 '구슬땀'…리야드 GBC 현판식 
중기부 이영, 제2 중동 신화 '구슬땀'…리야드 GBC 현판식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6.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사우디 협력 기반 설치…"교류협력 이을 중요한 출발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크라운플라자 리야드호텔에서 개최된 공동펀드 조성 체결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크라운플라자 리야드호텔에서 개최된 공동펀드 조성 체결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제2 중동 신화'를 만들기 위해 기술기반 혁신 스타트업의 중동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조성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1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위치한 스타트업 허브 ‘리야드 프론트(Riyadh Front)’에서 칼리드 알팔레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 장관과 ‘리야드 GBC’ 현판식을 개최했다.

GBC는 중소‧벤처기업에 개방형 공유공간을 제공하고 현지 기업 및 투자자와 네트워킹을 촉진해 해외 진출 및 정착을 돕는 협업 플랫폼으로 이날 현판식을 거쳐 연내 리야드에 공식 개소할 예정이다.

리야드 GBC는 지난 1월 이 장관이 칼리드 알팔레 장관과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사우디 진출 지원방안을 논의한 것을 시작으로 양국 정부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설치된다. 중동 기업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양국 간 혁신 생태계를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양 정부는 리야드 GBC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현판식에 이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기부는 리야드 GBC를 통해 기술기반 혁신 스타트업의 사우디 진출을 지원하고 MISA는 한국의 혁신기업이 사우디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사업자등록 절차 간소화 등 현지 규제를 완화한다.

이번 행사에서 스마트팜 기업인 드림팜은 사우디 투자자인 AL-FARIS STARS과 1억2000만달러 규모의 스마트팜 시설 구축을 위한 투자유치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우디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 장관은 “이번 현판식은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을 이어나가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리 중소‧벤처기업이 네옴시티 건설, 비전 2030 등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책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