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역할·기능·거버넌스 갖춘 경제단체로 거듭날 것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5년만에 간판을 바꿔 단다. 새이름으로 ‘한국경제인협회’를 내걸고 새로운 역할, 기능, 거버넌스를 갖춘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환골탈태한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은 1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경련이 정부관계에 방점을 두고 회장·사무국 중심으로 운영됐던 과거의 역할과 관행을 통렬히 반성한다”며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전경련은 한국경제인협회로 기관명을 바꾼다. 한국경제인협회는 1961년 전경련이 설립될 당시 사용했던 명칭이다. 보통 쓰이는 기업인이란 용어 대신 경국제민을 뜻하는 경제(經濟)에 인(人)을 붙였다. 이는 ‘나라를 올바르게 하고 백성을 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만들자’는 초창기 회장단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후 전경련은 1968년 회원사가 160여개사로 늘자 “‘회원과 활동이 사실상 전국적으로 확대됐다’며 ‘전국경제인연합회’로 명칭을 바꿔달았다.
전경련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국가와 국민들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향후 주무관청 협의, 이사회·총회 등을 거쳐 혁신안과 관련된 법적 절차를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전경련은 경제·기업 연구기관인 산하 한경연을 흡수통합해 조사연구 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기존에는 기업 관련 이슈가 발생하면 대응하는 수동적인 형태의 연구를 진행했다면 앞으로는 보다 선제적으로 글로벌 수준의 정책개발과 대안을 제시하는 기능을 강화한다.
연구기능 강화와 관련해 경제·산업·기업 등 분야별 국내외 연구자 등 전문가를 발굴해 네트워크를 대폭 강화하고 외주연구 사업 등을 보다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별 경협위를 보다 활성화하고 글로벌 전문가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글로벌 싱크탱크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국별 경협위 및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보다 활성화해 미·중·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와의 이슈 대응과 시장개척에 나설 예정이다. 국가적 현안은 물론 미국 IRA 등 글로벌 이슈 발생 시 해외 전문가를 활용한 시의성 있는 초단기 과제 수행 등 글로벌 이슈 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와의 관계에 치중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대 국민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경제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제고하는 노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국민과 소비자의 정치경제적 역량과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ESG경영, CSR, CSV, 임팩트 사업 등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지원 확대와 주요 기업인들과 MZ세대와의 대화라 할 수 있는 ‘갓생한끼’ 프로젝트(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 등을 운영하고 젊은 세대 대상의 시장경제교육 등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경련은 현재 11개사(그룹)로 구성된 회장단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산업, 젊은 세대 등 다양한 기업인들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업종·이슈별 위원회를 구성해 회원사 등 기업 참여 활성화에 나선다. 기존에 사무국이 주도했던 각종 이슈에 대한 정책건의 등도 위원회가 중심이 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변화를 통해 회원사 대상 정보제공기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전경련은 ‘윤리헌장’도 제정해 향후 총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윤리헌장엔 △정치·행정권력 등의 부당한 압력을 단호히 배격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확산에 진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대·중소 상생 선도 △혁신주도 경제 및 일자리 창출 선도 등이다.
또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해 정경유착을 차단하는 거버넌스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동 위원회는 협회의 윤리적 경영현황을 심의하는 협의체로 일정 금액 이상 소요되는 대외사업 등을 점검하고 논의한다. 위원은 회원사를 포함해 사회 각계에서 추천받은 명망가 등 엄정한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할 수 있는 인사들로 구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