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3] 중견·스타트업, '에듀테크·블록체인·AI' 출격 대기
[MWC23] 중견·스타트업, '에듀테크·블록체인·AI' 출격 대기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2.24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망 중기 박람회 '바르셀로나 4YFN' 참여
웅진, 증강현실 도서 제품 AR피디아 소개

참깨,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키 플랫폼 전파
XL8, AI 기계 번역 기반 실시간 통역앱 공개
AR피디아 소개 이미지.[사진=웅진씽크빅]
AR피디아 소개 이미지.[사진=웅진씽크빅]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3’에 웅진씽크빅과 참깨연구소, 엑스엘에이트(XL8) 등 중소·중견기업이 참가해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웅진씽크빅과 참깨연구소는 한국무역협회(KITA)가 유럽경제협력네트워크(EEN)를 통해 기술 강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MWC 바르셀로나 2023 4YFN(4Years From NoW)’에 참가한다. 4YFN은 혁신 신기술을 보유한 유망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전용 박람회다.

웅진씽크빅은 이 자리에서 증강현실 도서 제품 'AR피디아'를 선보인다. 'AR피디아'의 다국어 제품들과 거울버전 장치 '스파티(책 콘텐츠를 디지털 패드에서 AR로 구현해 주는 장치)'를 전시한다. AR피디아는 책 속 등장인물과 그림 등을 증강현실 기술로 구현해 입체적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CES 2023'에서 증강현실 기술로 입체적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AR피디아'는 '소프트웨어 & 모바일 앱스'와 '가상현실 & 증강현실' 두 가지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또한 웅진씽크빅의 AI(인공지능) 기반 초·중등 연산 앱 ‘매쓰피드’는 'MWC GLOMO'의 'BEST Mobile Innovation for Digital Life(디지털 삶을 위한 최고 모바일 혁신)' 부문 파이널에 진출했다. 매쓰피드는 자체 개발한 AI 엔진 기술을 적용해 10문제 이내로 학습자 수준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개인화된 맞춤 학습을 제시하는 연산 학습 솔루션이다.

참깨연구소 MWC 부스 모습.[사진=참깨연구소]
참깨연구소 MWC 부스 모습.[사진=참깨연구소]

참깨연구소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키 플랫폼 기술을 전파한다. ‘MWC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3’ 행사에서 글로벌 투자사 및 해외 유망 기업과 B2B(기업간기업)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지원받는다. 4YFN 전시장 내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키 플랫폼 '키링' △블루투스 기반의 출입 통제 장치 '데이브' △타 플랫폼과의 디지털 키 발급 연동을 위한 API 및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소개한다.

김도현 참깨연구소 대표는 “자사만의 우수한 블록체인 기술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알리고 파트너십 체결, 투자 유치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사진=XL8]
XL8 EventCAT for Zoom 소개 이미지.[사진=XL8]

XL8은 미디어 콘텐츠에 최적화된 AI 기계 번역 기술을 소개한다. XL8은 온라인 화상 회의 플랫폼 줌(Zoom) 회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통역앱 XL8 EventCAT for Zoom(이벤트캣)을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되는 앱은 XL8의 번역 기술을 온라인 화상 회의로 확장하기 위한 첫번째 제품이다.

XL8는 구글과 애플의 핵심 AI 전문가들이 2019년 설립한 실리콘밸리의 테크 스타트업이다. 전 세계 다양한 영상 콘텐츠와 번역된 자막을 컴퓨터에 학습시켜 AI 기계 번역 엔진을 고도화하고 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