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실·국·과장 미션제' 도입…국정과제 성과 창출 '속도'
중기부, '실·국·과장 미션제' 도입…국정과제 성과 창출 '속도'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1.1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핵심미션 워크숍 개최, 10대 핵심미션 선정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가 '실·국·과장 미션제'를 도입해 국정과제 성과 창출에 속도를 낸다.

중기부는 13일 2023년 중점 추진할 핵심미션을 확정하기 위해 오송 H호텔에서 '2023년 핵심미션 워크숍'을 열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실·국별 업무보고를 통해 부서별 핵심미션을 점검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핵심미션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도 논의했다.

중기부는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국·과장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확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실·국·과장 미션제’는 민간의 성과관리 노하우를 중기부 조직 문화에 접목하는 것으로 이 장관의 조직 운영 철학이 담겨있다.

이 장관은 2022년 5월 장관으로 취임하면서부터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성과 중심의 업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실·국·과장 미션제’ 도입은 국정과제 성과 창출을 위한 이 장관의 의지가 반영됐다.

중소기업정책실은 신시장 개척을 위한 신규 수출정책 개발, 중소기업 금융 리스크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지원, 제조데이터 거래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창업벤처혁신실은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 지역 창업인프라 체계화, 민간 벤처모펀드 제도화, 글로벌 혁신특구 조성 등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을 점검했다.

소상공인정책실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로컬브랜드 상권 조성, 전국 규모 소비축제 개최(동행축제), 납품대금 연동제 법제화에 따른 현장안착, SW(소프트웨어) 분야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 등에 대해 토론했다.

실·국별 핵심미션이 확정된 후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산하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정책 워크숍(1월말)을 통해 기관별 이행계획을 점검하고 정책 원팀으로 성과 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실·국·과장 핵심미션을 간부 성과계약에 반영하고 연말까지 추진성과를 관리해 인사와 성과급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윤석열 정부 2년차 국정과제의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의 성과관리기법을 도입하겠다"며 "중기부가 성과중심의 부처로 거듭나기 위해 강력한 조직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기부 10대 핵심미션은 △신시장 개척을 위한 중소기업 수출정책 개발 △고금리로 인한 중소기업계 금융 애로 대응 △민간주도 혁신성장 관점에서 중소기업 R&D(연구개발) 재설계 △글로벌 생태계 조성과 스타트업 집중 육성 △미래를 선도할 신산업 스타트업 집중 육성 △민간이 이끌고 정부가 미는 투자시장 조성 △글로벌 혁신특구 조성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전국 규모 소비축제 개최 △납품대금 연동제 시행·안착이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