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손경식, 아세안대사단에 "정세 어렵다…국가간 공조 필요"
경총 손경식, 아세안대사단에 "정세 어렵다…국가간 공조 필요"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10.1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협력 중요성 강조…한국기업 지원당부
부산엑스포 유치 위한 관심·지원 요청
손경식 경총 회장.[사진=경총]
손경식 경총 회장.[사진=경총]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17일 ‘주한아세안대사단 초청 회장단 간담회’를 열고 ‘경제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2030 부산세계 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손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장기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고환율, 인플레이션과 국제공급망 리스크 심화 등 국제정세가 매우 어렵다”며 “이러한 때일수록 지리적으로 가깝고 사회·문화적으로 공감대를 가지고 있는 한국과 아세안의 공조가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과 아세안은 1989년 ‘대화관계’를 맺은 이래 30여 년간 경제, 안보,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발전시켰다”며 “2007년 ‘한-아세안 FTA’ 발효 이후 아세안은 한국의 제2위 교역대상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손 회장은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전 세계 최대 규모 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올해 1월 출범했다”며 “향후 양측의 경제협력 관계는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현재 약 1만7000여 한국 기업이 아세안에 진출해있으며 팬데믹 상황에서도 진출 기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투자와 기업활동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 우리 기업들은 기존 제조업 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첨단기술 개발, 서비스 산업 등 고도화된 투자에 나서고 있다”며 “신산업, 신기술 분야에 경쟁력을 가진 한국 기업들과 아세안 기업들이 힘을 모은다면 미래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 회장은 “한국 정부, 재계, 국민들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부산은 2014년, 2019년 두 차례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 경험이 있다”고 아세안과 인연이 깊은 부산을 소개했다. 

아울러 “많은 아세안 국가들과 부산이 직항노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부산에는 아세안문화원도 자리잡고 있다”며 주한아세안대사단에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엔 경총 회장단과 주요 기업 관계자, 주한 아세안 대사단이 참석했다. 경총 측에선 손경식 경총 회장, 김창범 한화솔루션 부회장,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 SV위원장,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 최원혁 LX판토스 대표이사, 김인남 대구경총 회장,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등이 참여했다. 아세안 대사단은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대사 및 대사대리‧부대사로 구성됐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