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강하게 맞붙은 토론 2차전… 결국 나온 '김혜경·김건희'
[종합] 강하게 맞붙은 토론 2차전… 결국 나온 '김혜경·김건희'
  • 김가애·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2.11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후보 4인, 2차 TV토론… 각종 의혹 놓고 상호 공격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사진=연합뉴스)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사진=연합뉴스)

 

여야 대선 후보가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2차 TV토론'에서 치열하게 맞붙었다. 

이날 저녁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서로의 약점을 파고들었다. 

특히 대장동·백현동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등을 정면으로 꺼내 들며 강하게 맞붙었다. 

양강 구도를 허물기 위한 국민의당 안철수·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정책 위주의 공방을 벌였던 1차 토론회와 달리 이번 2차 토론에서는 대장동 관련 논란과 후보들 부인을 둘러싼 의혹 등을 놓고 네거티브 난타전이 펼쳐졌다.

◇ '언론자유 보장'에 尹 "사법절차 따라" 李 "자율규제 활성화"

이날 후보들은 언론관에 대한 각자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한국기자협회 김동훈 협회장은 대선주자들에게 △언론중재법 개정안 대안으로 제시된 '통합형 언론자율규제기구' 추진에 대한 평가 △공영방송 독립성 확보 방안을 물었다.

윤 후보는 "언론은 자유민주주의의 파수꾼인데, 그건 언론이 세상에 진실을 알리기 때문"이라며 '언론보도가 진실이냐 아니냐의 문제는 어떤 행정기구나 다른 데서 하는 것보다는 준사법적인 언론 중재기구를 통해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속하게 한다고 해서 섣불리 들어가다가는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취재원 보호가 안 될 수 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법적, 사법적 절차에 따라 결론이 나오면 그에 따라 철저하고 혹독히 책임을 물어왔다면 아마 지금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원칙'을 맨 우선순위에 뒀다.

이 후보는 "언론의 가짜뉴스는 민주주의 유권자의 의사 형성을 훼손하는 정말 절대 용서할 수 없는 나쁜행위"라면서 "엄중한 책임이 가해져야 되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자율규제가 활성화될 수 있다면 그것 역시 바람직하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반드시 형사 제재를 통해서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윤 후보의 입장을 정면 반박했다. 또 "강력한 자율규제시스템을 갖춰서 가짜 뉴스들이 없도록, 또 언론을 이익을 얻거나 하는 행위가 없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공영방송의 독립성 확보에 대해서는 "(공영방송이) 이제 정치로부터 독립돼야 한다"면서 "핵심은 민간으로부터 자율적으로 이사진이나 경영진을 구성하게 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심 후보는 "자율 규제방식이 최선이긴 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앞서 민주당이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건 언론중재법 개정안 통과를 정의당이 막아냈다고 언급하며 "언론보도에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보호 방안과 함께 언론의 권력 감시 기능이 위축되지 않는 언론중재법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대안을 내놨다.

안 후보는 "언론중재법 자체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아주 심각한 것"이라며 "언론 자율 규제기구,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결국 나온 '배우자 리스크'… 대장동으로 맞받아친 尹, 사과한 李

후보들은 지난 1차 토론에서는 역풍을 우려한 탓인지 배우자 관련 논란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날은 공격수위를 끌어올렸다. 

먼저 이 후보가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사건에 대한 공세를 펼치자 윤 후보는 '대장동 사건'을 언급하면서 맞섰다. 

이 후보는 "부인(김건희씨)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연루됐다는 말이 많다"며 "(2010년) 5월 이후 거래를 안 했다는데 그 후 수십억 거래가 있다는 얘기가 있지 않나"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주가조작 피해자가 수천수만 명이 발생하는데, 이건 공정과 관계없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윤 후보는 "검찰에서 2년 이상 관계자들 별건, 별건으로 조사를 했고 이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게이트에 비해 작은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더 많은 인원을 투자해서 했다"며 "검찰 수사에도 아직까지 문제가 드러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또 "2010년 5월까지 (관련 거래를) 했다는 건 재작년 유출 첩보에 등장하는 인물과 그랬다고 말씀드렸다"며 "경선 당시에도 계좌까지 전부 다 공개했다"고 부연했다.

심상정 후보는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의 불법의전 문제를 파고들었다. 

심 후보가 "배우자 의전 문제는 사생활 아니다. 이재명 후보의 자격과 관련된 사항"이라고 지적하자 "변명의 여지가 없이 제 불찰"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어쨌든 (배모 사무관이) 워낙 가까운 사적 관계의 사람이 별정직으로 들어오다보니 공무에 관련된 일을 도와줬고 공사 경계를 넘어서서 사적 관계로 도움을 받은 듯하다"고 했다.

이어 "제가 엄격하게 관리하지 못한 것이니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심 후보는 "시장과 도지사는 사적 의전 담당 직원을 두면 안된다. 행정안전부가 사적활동에 대한 의전 금지 지침을 내린바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상 11년간 배우자에게 비서실을 만들어 준 것"이라면서 "이 후보가 2017년 대선에 나와서 5년간 대선을 준비했다. 그 기간에 이런 일이 벌어졌기 때문에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李 "선제타격 안 돼"… 尹 "친중·친북·반미라는 것"

특히 이날 양강 후보들은 이날 외교·안보를 놓고 치열하게 맞붙었다. 

이 후보는 "국가 지도자가 선제타격을 거론하면 안 된다"고 공세를 폈고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사실상 종전 상태' 발언에 "전쟁 억제력을 약화한다"고 역공을 펼쳤다. 

먼저 윤 후보가 이 후보를 향해 질문에 대해서 답을 하기보다는 답변하기 어렵다고 반문하거나 이렇게 좀 도망가는데 그건 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며 공세적 태도를 취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는데 지금이 종전상태라고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이 후보는 "사실상 종전 상태가 맞는데 법률상은 정전 상태"라며 "정전이기 때문에 정전 관리를 하고 있는 국제기구까지 남아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남북은 휴전선을 중심으로 약 40개 사단이 대치해있고 방사포, 장사정포, 미사일기지가 구축돼 있다. 북한은 핵·미사일을 고도화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사실상 종전 상태로 본다면 큰 시각의 차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정전 상태로 관리가 되고 있다는 것은 유엔(UN)사와 배후 기지를 유치함으로써 불의의 사태가 벌어졌을 때 자동개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거 자체가 바로 전쟁 억제력을 갖는 건데 종전하면 전쟁 억제력을 약화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결국 친중, 친북, 반미라는 이념적 지향에서 서 있는 것"이라며 "국가의 안보나 평화유지를 위해서 저희가 전쟁 억제력을 가져야된다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윤 후보는 전쟁을 피하고 평화를 만들려는 노력보다는 어떻게든지 대립을 격화시키려는 의지가 읽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전쟁에서 이기는 것은 중요하나 전쟁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중요하고, 싸우지 않아도 될 상태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상대가 현실적으로 있는데 거기에 선제타격하겠다고 하면 안 된다. 국가지도자는 최소한 그래야 하는 것"이라며 윤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을 겨냥했다.

윤 후보는 또 "(이 후보가) 통일 문제에 대해서 사실상 잘 지내면 통일 아니냐는 얘기, 또 북한 핵을 인정해주자, 비핵화 굳이 할 것 뭐 있나, 북핵·미사일을 막기 위한 3축체제 없애고 스냅백이라든지 제재를 풀어주고, 종전상태가 아닌데 종전선언을 한다든지, 전작권(전시작전권) 회수하는데 조건이 뭐가 필요있냐든지"라면서 "결국은 친중, 친북, 반미라는 이념적 지향에 단단히 서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윤 후보가 허위 주장을 많이 한다"고 발끈했다. 이어 "제가 북한 핵을 인정하자고 한 번도 한 적이 없고, 3축 체제가 필요없다고 얘기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전시작전권 회수를 반대하면서 선제타격을 이야기하는 것이 모순"이라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해서도 '필요가 없다'고 브룩스 전 미국 사령관이 이야기했는데 (윤 후보는) 저번에 '사령관이 이야기한 적 없다'고 한 것은 잘못된 이야기인 것을 인정하나"라고 비판했다.

이에 윤 후보는 "(이 후보 발언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엉터리 이야기다. 우리나라 합참의장 인사청문회에서도 이야기했다. (북한의) 핵이 고도화되면 필요하다고 했다"며 "브룩스 전 사령관은 성주 사드에다가 저고도(미사일 방어체계)를 결합해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이야기지 추가 배치에 대해서 언급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 토론 내내 바빴던 선대위

이날 TV토론이 진행되던 내내 양측에서도 전쟁을 치열하게 벌였다. 

민주당 선대위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오로지 네거티브 공세를 하기 위해 또 대장동 카드를 꺼내들었다"며 "주가 조작 시기에 윤 후보의 배우자가 거래한 계좌까지 공개한 것처럼 또 거짓말을 했다. 아주 실망스럽다"고 꼬집었다. 

또 다음 공지에선 "윤 후보는 주도권토론에서 대장동을 더 이상 거론하지 않겠다고 말해놓고 조삼모사식 신종 네거티브를 꺼내 들었다"며 "사실관계도 틀린 내용으로 주도권토론 7분에서 무려 6분 이상을 검사가 취조하듯 말을 자르고 설명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 투의 네거티브성 질문만을 이어갔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 측도 상황은 같았다.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공지에서 "성남시 산하기관의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 "이 후보는 감사원의 수차례 감사 결과 문제없었다고 답변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른 허위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공지에서는 "이재명 성남시장 재임기간 성남산업진흥원이 채용한 이재명 성남시장의 캠프 또는 인수위 관계자의 친인척, 지인 등 이재명 성남시장 또는 민주당측과 개인적 친분관계가 확인된 인사 명단을 알려드리겠다"며 10명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양측은 토론이 끝난 후에도 수차례 기자단에 공지를 띄웠다. 

[신아일보] 김가애·강민정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