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安, '노동이사제' 이견… "필요" vs "청년 일자리 차단"
尹-安, '노동이사제' 이견… "필요" vs "청년 일자리 차단"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2.11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잘못 알고 있는데도 여전히 찬성하나"
"노동이사제 통해 도덕적 해이 제어 필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인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인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2차 TV토론에서 노동이사제 문제를 두고 서로 대립각을 세웠다.

안 후보는 "강성 귀족노조가 청년 일자리 만드는 걸 원천 차단하는 경우가 많이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지난 번에 노동이사제에 찬성한다 했는데, 어떤 기사를 보니 '노동이사가 노조 출신이 아니라 노조에서 추천한 변호사가 많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윤 후보는 이에 "전문가만이 선출되거나 추천되는 것 같다"고 답변했다.

안 후보는 "조사해 보니 서울시 산하 20개 공기업 26명의 노동이사 중 15명이 민주노총, 7명이 한국노총 출신"이라며 "노동이사 85%가 변호사가 아니라 노조 출신인 것"이라고 정정했다. 이어 "이렇게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도 여전히 노동이사제에 찬성하나"라고 반문했다.

윤 후보는 "공공기관은 국민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임명하는 간부와 다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이사가 돼 도덕적 해이 등을 제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 노동이사가 있었다면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노동이사제'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재차 나타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