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수수' 최경환 검찰 출석 "억울함 소명하겠다"
'국정원 특활비 수수' 최경환 검찰 출석 "억울함 소명하겠다"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12.0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환 3번 불응 끝에 출석… 기재부 장관 시절 특활비 1억원 받은 혐의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6일 오전 국정원 뇌물 의혹 수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6일 오전 국정원 뇌물 의혹 수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며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네차례 소환 끝에 6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최 의원은 오전 9시 55분께 검찰청사에 도착해 조사실로 향했다.

그는 조사실로 가기 전 '특활비 수수혐의를 인정하냐'는 취재진 질문에 "먼저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서 저의 억울함을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혐의를 인정하지 않느냐' '문재인 정부 정치보복 희생양이라고 생각하냐' 등의 질문에는 "수사에 성실히 임해 사실대로 검찰에 말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검찰은 최 의원이 박근혜 정부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지난 2014년 10월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원 상당을 건네받은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증액 등을 목적으로 최 의원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국정원은 '댓글사건' 등 때문에 야권으로부터 특수활동비 축소 압박을 받고 있었다. 

특히 최 의원의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은 먼저 검찰 조사를 받은 이병기(70·구속기소) 전 국정원장의 '자수서'에서 시작됐다. 이 전 원장은 최 의원을 로비 대상으로 삼아 자금을 건네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최 의원은 이에 대해 국정원으로부터 일체의 금품을 수수한 적이 없다면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같은 당 의원들에게 보낸 친전에서 "제 인생과 정치생명을 걸고 분명히 말한다. 저는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뇌물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정치보복을 위한 명백한 음해"라고 규정한바 있다.

이에 검찰은 지난달 20일 최 의원의 자택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경북 경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증거자료를 확보했다.

이후 지난달 28일 최 의원에게 소환을 통보했으나 실제 출석이 이뤄지기까지 세 차례나 일정이 미뤄졌다.

검찰의 첫 소환통보 당시 '수사의 공정성에 의문이 간다'며 출석을 거부했던 최 의원은 29일 재소환 통보를 받자 소환 연기를 요구하며 출석하겠다고 태도를 바꿨다.

검찰이 이를 수용해 지난 5일 다시 소환 일정을 잡았지만, 최 의원은 이번에는 국회 본회의 예산안 표결을 이유로 결국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고, 하루 늦춰진 이날에야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이날 최 의원을 상대로 돈을 받게 된 경위와 대가성 여부에 대해 강도높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그간 확보한 증거를 바탕으로 특활비의 용처 등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현직 의원이기 때문에 신병 확보를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수 차례 소환에 응하지 않은만큼 검찰은 긴급체포나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할 것으로 관측된다.